-"팩트와 과학적 증거에 기반하지 않고 극소수의 운동가가 주장한 무책임한 내용”
-"지금까지 나온 그대로 삼중수소가 원전 부지 내에서 안전하게 관리돼 왔어"
-“일각의 방사능 우려에 대해 팩트와 과학적 사실에 기반해 원칙대로 대응하라”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2019.10.07일 서울 여의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원자력안전위원회·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한국원자력안전재단·한국수력원자력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2019.10.07일 서울 여의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원자력안전위원회·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한국원자력안전재단·한국수력원자력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경주 월성원전 삼중수소 논란에 대해 "팩트와 과학적 증거에 기반해야 한다"고 정면 반박했다.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지금까지 나온 그대로 삼중수소가 원전 부지 내에서 안전하게 관리돼왔고 문제로 회자된 외부 유출은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그는 앞서 "팩트와 과학적 증거에 기반하지 않고 극소수의 운동가가 주장한 무책임한 내용이 비교 기준을 흐리는 식으로 확산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사장은 12일 월성원자력본부를 찾아 현장을 점검하고 “일각의 방사능 우려에 대해 팩트(사실)와 과학적 사실에 기반해 원칙대로 대응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수원 노조도 성명서를 내고 "여당이 검찰의 월성 1호기 경제성 조작 의혹 수사를 피하고자 정치적 물타기를 하는 것으로 의심된다"고 했다.

정 사장의 발언은 전날 여당 지도부가 '원전 마피아'를 언급하며 한수원에 대한 질타를 쏟아낸 직후 나온 터라 여당 지도부와 각을 세우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월성원전에서 방사성 수소가 유출됐으며 이 사실을 은폐하는 데 '원전 마피아'가 관여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도 다음 날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가 배출 경로를 벗어나 유출된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는 방사능 오염 규모와 원인, 관리 부실 여부를 전면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환경단체인 경주환경운동연합 등은 “2019년 4월 월성 3호기 터빈건물 지하수 배관계통에서 액체폐기물 배출 기준치(4만Bq/L)의 약 18배인 71만3000Bq/L의 삼중수소가 검출됐다”고 주장했다.

야당은 이 대표와 김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를 향해 “과학적 근거도 없이 정치적 물타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1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우병 시즌2’가 시작됐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즉시 조직적 가짜뉴스 퍼뜨리기를 중단하라”고 했다.

이들은 “월성 원전에서 방사성 물질이 유출됐다는 게 사실 무근으로 밝혀졌다”며 “공당의 대표가 사실관계도 확인하지 않고, 감사원까지 흔들려는 이 태도가 정녕 책임 있는 모습인지 되묻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장 원전 수사 방해와 감사원 흔들기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정용훈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교수는 “월성 주변 지역 주민의 삼중수소로 인한 1년간 피폭량은 바나나 6개나 멸치 1g을 섭취했을 때의 수준”이라며 “월성 방사능 이야기는 월성 수사 물타기를 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원전 마피아는 없으며 원자력에 대해 애정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양심에 따라 근근이 진실을 알리려고 목소리를 내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원전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가 ‘원전 마피아’ 운운하며 부품 기업들을 고사시키면서 정부 보조금으로 운영되고 비리와 보조금 빼먹기가 난무하는 ‘태양광 복마전’에는 침묵하고 있다”며 “원전 마피아보다 ‘태양광 마적단’이 더 문제”라고 주장했다.

한수원은 "기준치를 넘는 삼중수소가 나와 문제가 된 배수로는 방사성 물질 배출 경로가 아니며, 배수로 고인 물에서 왜 고농도 삼중수소가 검출됐는지는 원인을 분석 중"이라며 "원인에 대한 자체실험을 수행했고, 결과를 외부 전문기관을 통해 검증 중이다. 주민 안전과 직결된 논란인 만큼 철저히 밝히겠다"고 했다.

한편 문재인 정권이 임명한 공공기관장까지 여당 대표를 향해 공개적 반박에 나선 건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여당이 과학적 근거 없이 검찰의 원전 수사를 막기 위한 ‘정치적 물타기 작업’에 몰두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