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낙연 대표, 통신비 축소된 배경에 대해 설명
“정부원안 큰 틀은 유지”
“고통을 겪으시는 국민 여러분을 최대한 빨리 지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국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차 추경으로 전 국민 통신비 지원이 선별지원으로 변경된 것과 관련해 "국민께 말씀드렸던 만큼 도와드리지 못하는 것에 죄송하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4차 추가경정예산안을 여야 합의로 타결했다고 말하며 “큰 틀은 정부원안을 유지했다”면서 “부분적으로는 야당과 정부여당 내부의 제안을 반영했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통신비 감면은 고령층과 청소년으로 지원대상을 좁혔다”며 “통신비를 국민께 말씀드린 만큼 도와드리지 못해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 대신에 코로나19 백신 확보와 독감예방접종을 늘렸으며 중학생 보육과 법인택시 지원도 추가했다”고 말하며 “그렇게 야당과 저희 내부의 합리적 제안을 수용하면서 예정된 날짜에 추경을 합의처리하게 됐다. 그것은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고통을 겪으시는 국민 여러분을 최대한 빨리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민주당 박홍근 간사는 "통신비 지원 삭감은 사실 수용하기 쉽지 않았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추경이 시급하다는 것, 추석 전 집행해야 한다는 것 등을 감안했다"고 말했다.

특히 "야당이 강력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서 자칫 추경 처리가 너무 지연되면 현장에서 어려움이 발생할 것을 감안해서 저희로선 부득이하게 감액에 동의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민의힘 추경호 간사는 합의문 발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초 서로의 입장이 굉장히 강했지만 여당에서 국민들의 비판적인 여론과 야당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수용했다"고 힘든 점을 밝혔다.

이어 국민의힘은 "전 국민 13세 이상 전체 국민들에게 개별적으로 2만원을 지원하는 방식이 아닌, 나름대로 원래 추경을 편성할 때 집중하겠다고 한 정신을 살려 주로 청년층과 어르신들 중심으로 감면하자고 제안했다"고 말하며 "거기(통신비)에서 재원이 5000억원 이상이 삭감돼 나왔기 때문에 저희 당에서 주장하고 여야 의원들이 함께 주장한 사업들이 대거 들어가게 됐다"고 부연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