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월요일에 이미 (야당에) 양보 의사 냈다…통신비, 원안으로 돌아간 것”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통신비를 선별지급하자고 주장해온 야당 입장을 왜 빨리 수용하지 않았느냐는 지적에 “월요일에 이미 양보 의사를 냈고 단지 언론이 캐치를 못했던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 한국예술인센터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통신비 지급 문제와 관련 “왜 일찍 양보하지 않았냐는 것은 현실에 맞는 말은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어제도 언론을 향해 처음부터 유연하게 임해달라고 말했다는 게 그 얘기”라며 “여야가 국회에서 안건을 심의해가면서 더 합리적 의견이 있으면 수용한다는 것은 매우 소중한 일이다. 이번 추경에선 여야 모두 그런 자세로 임했다”고 강조했다.

이 뿐 아니라 이 대표는 “통신비 문제는 원래 정부 원안이 고령자와 청소년 중심으로 지원하자는 것”이라며 “비대면 사회에서 통신 비중이 점점 커지니까 거의 모든 국민이 고통 받는다고 보고 맞춤형 지원이란 취지에 맞게 모두 드리는 게 옳겠다고 했으나 심의 과정에서 다른 대안이 나오고 해서 원안으로 돌아간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오락가락했다는 지적은 달게 받겠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정부여당안을 끝까지 고집부리고 관철하는 것만이 좋은가였다”며 “다른 좋은 의견이 있으면 수용하면서 양보해도 좋다. 빠른 통과가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고 그런 자세로 임했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이 대표는 추미애 법무부장관 아들의 군 복무 당시 특혜 휴가 의혹과 관련해선 “언론에 보도된 것 가운데 사실과 다른 게 꽤 있다”며 “검찰이 철저하게 조사할 것으로 믿고 가능하면 결과를 빨리 받아보도록 했으면 좋겠다. 당사자 거처와 사무실 압수수색까지 할 정도면 강력한 의지를 갖고 수사에 임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 결과로 세간의 의혹을 말끔히 정리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입장을 내놨다.

아울러 그는 내년 재보선 보궐선거 후보 공천 여부에 대해선 “경선 여부 등을 포함해서 지금 미리 정해놓은 것은 없다. 여론 뿐 아니라 집권여당으로서 어떤 것이 책임 있는 처신이냐는 게 더 중요한 고민이 될 것”이라며 “두 보궐선거에 후보를 낼 것인지, 어떻게 임할 것인지에 대해 책임있게 결정해서 국민들께 보고 드리고 이후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이 대표는 김홍걸 의원에 대한 당의 징계와 관련해선 “정당으로서 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제재가 제명이다. 안타깝고 참담했지만 어쩔 수 없었다”고 밝혔으며 윤미향 의원에 대해선 “언론에 보도됐던 수많은 의혹들 중 오히려 더 큰 의혹이 기소되지 않은 경우도 있다. 6개 혐의로 기소됐는데 그에 대해서도 사실관게 다툼이 있는 것 같아 그래서 당이 전혀 보호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당원권을 정지했다”고 힘주어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