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민 모두의 강력한 실천으로 완성...국민 한명 한명이 방역주체"

박능후 복지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박능후 복지부 장관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정부는 향후 일주일이 코로나19 증가세 여부의 분수령이라고 판단했다.

31일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코로나19 확산세가 멈추지 않고 있다”며 “확진자가 증가하면서 지난 2주간 확진사례 중 감염원을 알 수 없는 경우가 20% 넘게 발생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특히 우리 사회의 최우선 보호대상인 환자와 고령자가 이용하는 의료기관과 요양시설에서 감염된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며 “방역 당국은 감염의 연결고리를 끊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산발적인 감염 사례가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도 했다.

특히 박 장관은 “정부는 어제부터 거리두기 2단계에서 보다 강화된 조치를 시행하고 있는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는 정부와 지자체, 전 국민 모두의 강력한 실천으로 완성된다”며 “언제 어디서든 감염에 노출될 수 있는 상황임을 인식해 주시고 국민 한 명, 한 명이 방역의 주체가 되어 이번 일주일은 최대한 집에 머무르고 접촉을 최소화해 주시기 바란다”고도 했다.

또 “지자체와 관계부처에서도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현장에서 방역수칙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점검해 주시기 바라며 이번 주가 앞으로의 증가세를 꺾느냐, 그러지 않느냐의 분수령인 만큼 국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함께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더불어 박 장관은 대학의 2학기 개강과 관련 “대부분의 대학에서 비대면 강의로 2학기를 시작할 예정이지만 관계부처와 대학 당국에서는 방역의 사각지대가 없는지 다시 한 번 점검해 주시기 바란다”며 “코로나바이러스와 싸우면서 우리는 이미 성공적으로 확산세를 꺾은 경험이 있다”고도 했다.

때문에 “지금은 그 어떤 시기보다 위험한 상황이지만 극복할 수 있는 백신은 언제나 똑같이 국민 여러분으로 일상을 멈추고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것만이 우리 모두를 보호할 수 있음을 기억해 주시기 바란다”고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