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소속 한 부산시의원 식당 종업원 2명을 성추행
-부산시당 성추행 사건 관련해 해당 의원 제명 결정
-부산시민들께 고개 숙여 사죄드린다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한 부산시의원이 식당 종업원 2명을 성추행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경찰 조사에 나섰고,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A 시의원 성추행 논란과 관련해 부산시민들에게 사죄한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13일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해당 의원에 대해 제명을 결정했다.
 

더불어민주당 시의원 긴급 간담회(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시의원 긴급 간담회(사진/뉴시스)

부산사하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후 9시께 부산 사하구 한 식당에서 민주당 소속 A 시의원이 종업원에게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했다는 신고가 접수돼 조사 중이다. 경찰에 따르면 A 시의원은 지인들과 술을 마시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A 시의원은 "해당 식당에서 일행 3명과 술을 마신 것은 맞다"면서도 강제 추행 여부에 대해서는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12일 오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시민들께 고개 숙여 사죄드린다"며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이 같은 사건에 연루된 데 대해 깊은 책임감을 느낀다"고 사죄한 데 이어 13일 부산시당 윤리심판원은 해당 사건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과 진상조사, 당사자 소명 등 심의를 벌인 결과 가장 높은 징계인 제명을 의결했다.

시당은 또 징계와는 별도로 피해자 보호와 2차 가해 예방을 위해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부산시당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성추행 사건에 연루된 데 대해 책임감을 통감하며 다시 한번 사죄의 뜻을 밝히면서 앞으로도 선출직 공직자가 성 관련 문제에 연루될 경우, 불관용의 원칙을 적용해 당헌.당규에 따라 엄정 징계하기로 했다.

시당은 이와 함께 여성위원회와 젠더폭력예방특별위원회 등을 통해 선출직 공직자들의 성 인지 감수성과 성 평등의식을 높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한편 부산시의회 민주당 박민성 원내부대표는 지난 12일 오후 시의원 성추행 혐의 관련 사과 기자회견을 마친 후 긴급 간담회를 소집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신상해 의장과 상임위원장들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참석했으며, 사안의 엄중함을 감안하여 박재호(더불어민주당, 남구을) 시당위원장이 직접 주재했다.

박재호 위원장은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직시해 해당인에 대한 징계와 피해자 보호는 물론, 당과 당원의 명예를 실추시킨 데 대해서도 엄중한 책임을 묻겠으며, 선출직 공직자의 성범죄에 대해서는 무관용을 넘어 불관용의 원칙을 적용하겠다”며 “우리 모두 각자의 언행을 한번 더 살피고 되돌아보는 반면 교사의 사례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래통합당 황규환 부대변인은 13일 '또다시 터진 민주당발(發) 성추문 의혹, 더 이상 사과로 끝나선 안된다'는 논평을 통하여 "오거돈 전 시장이 성추행 사건으로 사퇴한 지 4개월도 채 지나지 않아, 부산에서 성추행 사건이 또 다시 터져 나왔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1일, 민주당 소속 시의원이 부산의 한 식당에서 여직원 2명에게 술을 강제로 권하며 팔뚝을 쓰다듬는 등의 불필요한 신체 접촉과 함께, 성희롱적인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이라고 밝히면서 "더욱 충격적인 것은 피해자의 자녀가 있는 앞에서 신체 접촉을 하는 모습이 CCTV에 고스란히 찍혔고, 현재 피해자는 말로 설명할 수 없는 수치심과 고통을 겪고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부산시민들은 이미 코로나 19로 인한 고통에 더해, 현직 시장의 성추행과 이로 인한 행정공백, 그리고 폭우로 인한 피해를 겪으며 이루 말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면서 "그런데도 책임 있는 모습을 보이고 위기극복에 앞장서야 할 현직 시의원이 술자리에서의 성추행 의혹까지 받고 있다는 소식에, 부산시민과 국민들은 분노를 금할 수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부대변인은 "민주당 소속 시의원들이 사과문을 발표하며 진화에 나섰지만, 해당 의원은 여전히 변명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CCTV영상이 있음에도 반성과 사과는커녕, 오히려 "여성의 일방적인 주장이다"라며 피해 직원에 대한 무고죄를 운운하고, ‘이번 사안이 상당히 정치적으로 흘러가고 있다'는 뜬금없는 주장까지 덧붙였다고 한다"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은 잊혀질만하면 또 다시 일어나는 성추문 사건, 그리고 지방의원들의 연이은 일탈에 대해 더 이상 허울 좋은 사과로 어물쩍 넘어가려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규환 부대변인은 "민주당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이후 “선출직 공직자에 대한 성비위 의혹 감찰 등 특단의 대책으로 환골탈태하겠다”고 밝혔지만, 이번 사건으로 불과 한 달 전의 선언과 다짐도 무용지물이 되어버렸다"고 지적하면서 "해당 시의원은 즉각적인 사퇴와 진정어린 사과는 물론 경찰수사에 성실히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