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지 감수성 교육 강화하고 젠더폭력 재발 않도록 조치 취해갈 것”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가 24일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빨리 당 윤리위를 열어 납득할 만한 단호한 징계가 이뤄지게 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피해자와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며 고개를 숙인 뒤 이 같은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 그는 “한없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단호한 징계가 이뤄지게 할 것을 분명히 약속한다”며 “선출직 공직자를 비롯해 성인지 감수성 교육을 강화하고 젠더폭력이 재발하지 않도록 더욱 근본적인 조치를 취해나가겠다”고 역설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남인순 최고위원은 “민주당 정치인의 성폭력 사건이 반복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런 일이 반복되는 건 민주당이 사과한 이휴에 제대로 후속조치를 못한 것 아닌가 하는 반성을 지도부로서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남 최고위원은 “2018년 이후 성폭력 관련 여러 교육과 피해자 지원 시스템이 있었는데 무엇이 부족했는지 점검하고 실제적으로 공직후보자, 당직자, 당원들에 대한 성인지 감수성 교육을 보다 체계화시킬 필요가 있다”며 “젠더 폭력 근절 태스크로스를 구성해 점검하고 개선대책을 마련해 보고 드리겠다”고 밝혔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지도부 구조, 원내 구조, 국회 구조에 성인지성을 갖는 조직 문화가 정착돼야 하고 그런 조직 문화가 정착되기 위해선 실제로 여성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강화돼야 한다”며 “전당대회, 원내대표 선출 등 원 구성에서 여성 비율을 의무적으로 30% 이상 강화하는 부분이 제도화돼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민주당은 오는 27일 오후 당사에서 윤리심판원 회의를 열고 오 전 시장에 대한 징계를 논의할 방침인데, 당내에서도 제명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많아 고수위 징계가 내려질 가능성이 높다.

다만 오 전 시장의 사퇴로 치러질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민주당이 후보자를 낼지 여부는 아직 불확실한데, 당헌 96조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게 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당 일각에선 당헌당규 개정 여부도 열어놓고 있는 만큼 어떤 결론을 내릴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