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밀집시설 꼭 필요한 경우 제외하고는 가급적 이용 자제해야

시민들이 봄나들이를 하고 있다 / ⓒ시사포커스DB
시민들이 봄나들이를 하고 있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이틀째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21일 정세균 총리는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는 우리의 목표인 생활 속 거리두기로 이행하기 위한 중간 단계이며 일부 업종의 제한이 완화되었을 뿐, 일반 국민들께서 지켜야 할 방역준칙은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와 거의 차이가 없다”고 했다.

이어 “우리 모두가 내 자신이, 혹은 가까운 이웃이나 길에서 마주치는 사람이 무증상 감염자일 수도 있다는 경계심을 가져야 하며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하는 것은 물론, 사람을 만나는 자리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실내 밀집시설은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가급적 이용을 자제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더불어 “세계가 주목하는 방역 성과를 일궈낸 우리 국민의 높은 시민의식이 계속 발휘될 것으로 믿고 있으며 정부는 철저한 방역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정 총리는 “(22일)내일 자연휴양림과 수목원을 시작으로 위험도가 낮은 실외 공공시설의 운영을 재개할 예정이며 특히, 배드민턴장, 테니스장, 게이트볼장과 같은 야외 체육시설의 개방을 기다리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역 여건에 따라 다르겠으나, 방역환경이 준비되는 대로 개방을 검토해 주실 것을 각 지자체에 요청 드리며 국민들께는 운동 전후 친목 모임이나 단체식사를 삼가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다”고 설명했다.

말미에 정 총리는 “생활 속 거리두기는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방역 측면에서는 이전보다는 높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으로 대규모 확산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언제든지 거리두기의 강도를 다시 높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