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입국자 의한 무증상 감염이 아니냐는 의심 지울 수가 없다"

코로나19 대응 중대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정세균 총리 / ⓒ국무조정실
코로나19 대응 중대본회의를 주재하고 있는 정세균 총리 / ⓒ국무조정실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지만 감염경로가 미확인된 확진자가 속출해 여전히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17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대본회의를 통해 “4월 들어서 코로나19 감염 확산세가 확연히 줄었고 신규확진자는 4일 연속으로 20명대에 머물렀고 해외 유입 요소를 제외하면 한 자릿수에 가깝다”고 했다.

다만 정 총리는 “내용을 살펴보면 이것은 마치 폭풍 전야의 고요함처럼 느껴진다”며 “숫자는 적어도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는데 지역사회나 해외입국자에 의한 무증상 감염이 아니냐는 의심을 지울 수가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행락철을 맞아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많이 느슨해진 것도 사실이며 젊은층을 중심으로 유흥업소 등의 출입도 늘었다”며 “부활절과 총선 기간 중 급고객히 증가한 사회적 접촉의 영향도 예의주시해야 하겠다”고 했다.

또 정 총리는 “(현재) 우리의 방역모델에 대해 전 세계가 관심을 갖고 주목하고 있는데 정확도 높은 진단키트, 대면접촉을 최소화하는 드라이브스루와 워크스루 검사, 시민의 자발적 참여와 협조를 바탕으로 한 자가진단앱 활용, 병상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생활치료센터 도입, 질서정연했던 전국단위 선거방역 등은 개도국뿐 아니라 선진국들까지도 벤치마킹 대상으로 삼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는 전 세계 인류가 공동으로 마주하고 있는 위기로 우리나라 상황이 안정된다고 하더라도 해외유행이 계속되면 안심할 수 없는 것이 특징”이라며 “광범위한 국제적 공조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