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김의겸 겨냥 “대단히 유감…현재 공천 절차 중단해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은 22일 열린민주당이 부동산 투기 논란에 휩싸였던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등을 비례대표 후보로 공천한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유감을 표했다.

윤 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열린민주당이 대단히 부적절한 창당과 공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우리당 공천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거나 그런 판정을 앞두고 미리 불출마 선언을 하신 분들, 또는 경선에서 탈락된 분들이 그쪽 20명 예비후보 명단에 들어있는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이란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윤 총장이 ‘부적격 판정’, 또는 ‘그런 판정을 앞두고 미리 불출마 선언을 한 분들’로 언급한 이들은 김 전 대변인과 정봉주 전 의원 등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민주당은 부동산 투기 논란이 총선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 김 전 대변인에게 당내 우려를 전달했고 김 전 대변인도 결국 ‘이제 멈춰 설 시간’이라고 지난달 3일 불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또한 민주당은 미투 폭로를 당한 정봉주 전 의원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 당시 민주당은 “미투 문제에 대해 불관용 입장으로 엄격히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공천을 배제한 정 전 의원이 열린민주당을 창당했고 김 전 대변인이 비례대표 후보로 나서자 윤 총장은 “우리가 생각할 때는 우리 당의 시스템 공천 과정에 대한 도전이 아닌가 생각한다”면서 “도덕성을 중시하는 공천에 대한 도전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발끈했다.

윤 총장은 “우리 당에 당원이었던 분들이 열린민주당으로 가고 있는 것에 대해 그릇된 판단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합당 가능성은 확실히 차단했다. 윤 총장은 ‘총선 후 합당 가능성이 없느냐’는 질문에 대해 “네”라고 했다. 이어 “열린민주당이 현재의 공천 절차를 중단하는 것이 옳다”고 강조했다.

또한 민주당 의원들의 이적을 방지하려는 듯 “입당이 불가능하도록 당헌·당규에 영구제명을 명시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