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 정당들이 비례 순번 정하는데 공정성 기해달란 요청하면 여론조사 할 수 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발언하고 있다. ⓒ포토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5일 비례연합정당과 관련해 “수요일에는 참여하는 정당의 외연이 확정돼야 한다”며 다른 정당들에 참여 여부를 결정하라고 압박했다.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생당은 비례 공천에 관한 어떠한 논의도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안다. 비례 관련 당론 결정이 매우 늦어질 것으로 보이는데 무한정 기다릴 수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윤 사무총장은 “각 참여정당에서 후보 추천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그때 확정이 돼야 한다”며 “참여 정당들이 정확하게 비례 순번을 배정하는 데 공정성을 기해 달라는 요청을 한다면 비례연합정당에 대한지지 여부를 묻는 여론조사 등을 할 의사가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민주당에서 파견한 비례후보들의 비례연합정당 시작 순번에 대해선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기에 몇 번이라고 말하지 않겠다”며 말을 아낀 데 이어 민주당이 당선권으로 보는 7석의 비례연합정당 후보 순번이 ‘10번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관측되는 데 대해서도 “정의당이 참여하는 경우와 하지 않는 경우 등 여러 구상을 갖고 있다”고 즉답을 피했다.

아울러 윤 사무총장은 민주당이 비례연합정당에 현역의원을 파견하는 문제와 관련해선 “그 판단은 의원들이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라며 “비례정당을 선택하는 현역의원분들이 비례정당에 (가겠다고) 요청하면 당은 막지 않고 권고할 수 있다. 지역구에 출마하지 않는 우리 당 의원들 가운데 비례정당을 선택하는 의원들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그는 정봉주 전 민주당 의원과 손혜원 무소속 의원 등이 모여 만든 ‘열린민주당’에 대해선 “소통하고 있다”면서도 “열린민주당이 독자적으로 후보를 내려고 한다면 비례연합정당에 참여하는 게 적절치 않다. 플랫폼 정당을 하겠다면 다른 두 주체와 합치는 게 좋다고 판단해 제안하고 있다”고 입장을 내놨다.

반면 비례연합정당 창당을 추진해온 ‘정치개혁연합’은 같은 날 서울 종로 중앙당사에서 창당대회를 열고 신필균 복지국가여성연대 대표, 조성우 주권자전국회의 상임공동대표, 류종열 전 흥사단 이사장을 공동 당 대표 삼아 정치개혁연합당(가칭)을 출범시켰는데, 이들은 열린민주당과의 통합에 대해 “그곳은 플랫폼 정당이 아니라서 논의”라고 선을 긋고 있어 그래도 가능성을 열어둔 민주당과는 대조를 이뤘다.

한편 윤 사무총장은 비례연합정당에 대해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불참 의사를 밝힌 데 대해선 “정의당의 뜻은 존중한다”고만 언급했는데, 이밖에 비례연합정당 합류 가능성이 남아있는 녹색당은 이날 자정까지 당원투표를 통해 비례연합정당 참여에 대한 당론을 모을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