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포스코·현대車·한화·샘표 등 대표 국감 증인신청
"갑질피해 제보 넘처나 국감에서 모두 다루지 못할 정도"

사진 / 현지용 기자
지난달 28일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 발족식  사진 / 현지용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포스코, 현대자동차를 비롯한 국내 대기업 대표를 국감 증인으로 신청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는 "현재까지 공식적으로 밝히는 입장은 아직 없다"고 답했다.

추 의원은 21일 오전 의원실을 통해 포스코, 조선3사(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와 현대자동차, 한화, 골프존, 샘표 등 대기업 대표이사 및 임원에 대해 갑질 의혹을 이유로 증인 신청을 했다.

앞서 정의당은 지난달 29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공정경제민생본부를 발족하면서 대기업 갑질 피해 토론회를 가졌다. 추 의원은 "공정경제 민생본부장으로서 갑질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하다 보니 갑질 피해사례 제보가 넘쳐나 국감에서 모두 다루지 못할 정도”라며 “대기업 갑질 근절과 기업 비리 척결을 통한 공정한 경제 질서 확립을 위해 이번 민생 국감에 초점을 맞춰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추혜선 의원실은 "포스코는 이명박·박근혜 정부를 거치며 자원외교와 국정농단으로 인한 부실화 문제로 수백 개의 계열사에 부실투자, 수상한 인수·합병-매각이 반복됐다"며 지난 13일 포스코 노조의 금속노조 가입을 언급했다.
 
이어 "조선3사의 납품단가 후려치기, 단가 책정 기준을 숨기는 갑질이 관행으로 자리잡고 있어 올해 국정감사에서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라며 다음달 4일 현대중공업 경영구조 및 갑질 문제에 대한 시민단체 토론회 일정을 밝혔다.

또 현대자동차에 대해서는 "1차 협력업체에 대한 갑질이 2차·3차 협력업체에 대한 갑질로 이어지고 있어 갑질 경제구조의 대표적 사례"라 꼬집으며 "골프존은 가맹본사의 책임을 회피하면서 가맹점주들에게 많은 비용을 전가하고 있다. 샘표는 본사 정책에 반발하는 대리점협의회에게 본사 주도의 어용 협의회를 구성하고 보복 출점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추 의원은 이에 대해 "실제 산업현장에서는 너무나 많은 갑질 피해자들이 경제구조의 밑바닥에서 신음하고 있다. 경제민주화를 가로막는 재벌대기업의 갑질 문제를 낱낱이 파헤쳐 책임을 묻고 잘못을 바로잡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 대표의 국감 증인 신청과 관련해 포스코 본사 홍보팀에 문의했으나 포스코 측은 "현재 공식적으로 밝히는 입장은 아직까지 아무것도 없다"며 답을 회피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