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위 긴급현안질의 통해 군사 분야 합의 의도에 대해 정부 진의 물을 것”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0일 3차 남북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해 “비핵화 협상 한다면서, 비핵화 로드맵도 선언도 안보도 없이 북한 입장만 받아들이는 회담이 됐다”고 혹평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 참석해 “북한은 역시 협상을 잘하는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철도, 도로연결,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사업 정상화, 동해관광특구 조성, 2032년 올림픽 유치 노력 등 단물은 다 챙겼지만 미국과 국제사회가 요구해온 비핵화의 실질적 조치에 대해선 아무 것도 받아들인 것이 없다”며 “핵물질, 핵탄두, 핵시설 리스트에 대해선 일언반구도 없이 북한이 고수하는 단계적 비핵화 방안을 문재인 대통령이 오히려 명시적으로 용인해준 꼴”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원내대표는 언론을 향해서도 “의도적으로 문 대통령에 대해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환영하는 것처럼 보여주려 하지만 어떠한 경우도 팩트를 기반으로 객관적 사실보도에 충실해야 한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 ‘베리 익사이팅’하다고 언급한 부분은 (비핵화가 아니라) 2032년 남북 올림픽 공동 유치 노력”이라고 지적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에 북한이 핵사찰을 허용하고 국제전문가들 앞에서 핵실험장 영구 철거에 합의했다고 밝혔다고 했지만 합의문 어디에도 이에 대한 언급은 없다”며 “전문가 참관 하에 동창리 핵실험장과 미사일을 폐기하기로 명시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핵사찰과 실험장, 미사일 폐기 참관은 다르다”고 꼬집었다.

이 뿐 아니라 김 원내대표는 남북 군사 합의문과 관련해서도 “일방적인 무장해제를 강조하고 있는 합의서”라며 “한국당은 국방위원회 긴급현안질의를 통해 군사 분야 합의 의도에 대해 명확하게 정부에 진의를 물어갈 것”이라고 분명히 날을 세웠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