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제2의 IMF사태 도래...文, 실패 인정해야"
김관영, "20조원 쏟아부음에도 최악의 고용상황"
채이배, 文정부 향해 "경제 라인 전격 교체 촉구"
이지현, "'전부 李·朴 탓' 전 정권에 책임 떠넘기기"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  사진 / 오훈 기자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바른미래당이 당정청의 경제정책을 비판하며 '경제 라인 전격 교체'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은 20일 국회 바른미래당 비상대책회의에 참석해 "제 2의 IMF 사태가 도래했다는 한탄과 하소연이 연일 쏟아짐에도 문재인 정부 지난 1년의 경제성적표는 세계적인 경제호황과 거꾸로 가는 등 통탄할 일"이라며 "지난 19일 긴급 당정청 회의는 일자리 쇼크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과 기업을 쥐어짜 60조 원 세수를 퍼붓겠다고 하고 있다. 문 정부는 일자리 정책 책임의 실패를 인정하고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전면 철회해야 한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함께 "지난 해 일자리 예산 18조원에 올해 20조 원을 쏟아부었으나 최악의 고용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고용쇼크에 대한 정부 정책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 일자리 예산 전반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가세헸다.

채이배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도 "지난 17일 고용동향은 지난 해보다 취업자가 5000명 증가하는데 그쳐 2010년 1월 금융위기로 인한 마이너스 1만 명 이후 8년 6개월만에 최악의 수준"이라며 "각계에서 속도조절 필요성을 제기했음에도 앞서나간 소득주도 성장정책의 효과가 고용쇼크, 경제지표 악화, 중소기업·소상공인 경제위기로 이어졌다"고 해석했다.

이어 "우리 경제 근본 문제인 재벌 대기업 위주 성장정책, 일감 몰아주기 등 대기업의 불공정 거래가 공정경제 생태계를 훼손한 구조적 문제점임에도 문 정부는 이를 개선하기보다 단기적 효과를 기대해 최저임금 인상, 공무원 증원 등 세금주도 성장에만 매몰됐다"며 문 정부를 향해 "경제 라인에 대한 교체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지현 바른미래당 비대위원도 지난 19일 당정청 긴급회의를 "자중지란만 보여준 집권여당과 청와대, 큰 기대도 안했지만 쇼에 가까웠다"고 평가하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들을 겨누며 "이명박·박근혜 정부로 인해 지금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전 정권으로 책임 떠넘기에 급급하면, 대체 집권여당과 청와대는 국민들에게 무슨 필요가 있는가?"라며 반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