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석·강민정 “윤 대통령, 대국민 사과해야”…김준우·이낙연 “尹, 사의 수리하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사진 / 시사포커스DB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9일 외교부장관에 사의를 표명하자 야권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서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혐의에 대해 엄정히 수사해줄 것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그간 국방부장관 재직 시절 벌어진 채 상병 사망사건에 대한 수사 외압 혐의를 받아온 이 대사는 이날 오전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 출입기자단에 보낸 입장문에서 “공수처에 빨리 조사해줄 것을 계속 요구해왔으나 공수처는 아직도 수사기일을 잡지 않고 있다”며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가 끝나도 서울에 남아 모든 절차에 끝까지 강력 대응하겠다. 그러기 위해 오늘 외교부 장관께 주호주대사직을 면해주기 바란다는 사의를 표명하고 꼭 수리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대사가 이 같은 입장을 내놓자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강민석 대변인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 대사의 사퇴는 정의와 상식을 요구하는 민심에 항복한 것이고 진작 물러났어야 한다. 호주 교민은 물론 호주 주 상원의원이 대사임명 철회를 요구하는 일까지 벌어졌다”며 이 대사는 사의 표명을 통한 사퇴 수순이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이 해임시켰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강 대변인은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른 것은 출국금지 된 피의자를 윤 대통령이 주호주대사에 임명해 해외도피 의혹을 자초했기 때문”이라며 “이 대사가 물러난 것만으로는 미봉에 지나지 않고 윤 대통령은 도주대사 파문과 외교 결례 사태를 초래한 데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고 윤 대통령을 압박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이 대사 측이 사의 표명과 함께 ‘서울에 남아 모든 절차에 끝까지 강력 대응할 것’이라고 밝힌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 국민을 더 분노케 할 것”이라며 “이 대사가 진정 책임을 지는 길은 채 상병 사망사건 축소 외압의혹의 몸통에 대해 진실을 밝히는 것뿐이다. 이 대사의 사퇴를 계기로 더욱 엄정한 공수처 수사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또 같은 날 녹색정의당 김준우 상임선거대책위원장 역시 자신의 SNS를 통해 “‘런종섭’ 이 대사가 결국 사의를 표했다. 만시지탄”이라며 윤 대통령을 향해 “더 이상 범죄 피의자를 비호하지 말고 즉각 사의를 수리하라”고 촉구한 데 이어 “대사직 사임은 사필귀정으로 가는 시작에 불과하다. 공수처는 채 상병 수사 외압 의혹에 대해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낙연 새로운미래 상임고문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 대통령은 더 이상 국민의 분노를 북돋지 말기 바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 외압의 핵심 피의자인 이 대사를 즉각 해임하고 이 대사는 공수처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촉구했으며 한 발 더 나아가 개혁신당에선 이날 정인성 선대위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이 대사의 잘못된 임명과 도주 등이 불러일으킨 국정혼란과 국민들의 분노에 대해 사과 한 마디 없다. 이종섭은 채 상병 수사외압 사건의 핵심 피의자이나 그래봐야 종범이고 주범은 용산에 있다”고 윤 대통령까지 직격했다.

아울러 조국혁신당 강민정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윤 대통령은 즉각 사표를 수리하고 피의자를 도주시키 듯 대사로 임명한 데 대해 국민께 사과하라. 왜 이 전 장관을 (대사로) 임명하고 국민도 모르게 호주로 보냈는지 자초지종을 설명해야 한다”고 윤 대통령에 요구했으며 이 대사를 향해선 “이 전 장관은 공수처 조사를 재촉하는데 자중자애 하라. 조사기관에서 준비되면 어련히 부르지 않겠나”라고 일침을 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