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관련 청사진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 본격 착수
“국토교통 정책 패러다임 전환 사례, 도심공간 혁신적 재창조”

지난 12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서울 영등포역을 찾아 철도 지하화 공약을 점검했다.  ⓒ시사포커스TV
지난 12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서울 영등포역을 찾아 철도 지하화 공약을 점검했다. ⓒ시사포커스TV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도심 내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이 시작됐다.

22일 국토부는 지난 21일부터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청사진을 그리는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에 본격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용역은 지난 1월 제정된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법에 따른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유신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 싸이트플래닝건축사무소 등 컨소시엄이 오는 2026년 3월까지 용역을 수행한다. 투입되는 금액은 30억 원이다.

국토부는 이번 연구용역에서 국내 철도부지 현황 및 국내외 철도 지하화 사례조사, 대상노선 선정을 위한 평가 기준을 마련한다. 또 최적의 지하화 공법과 지역 여건에 맞는 도시개발 방향 등도 검토한다.

특히 대상 노선은 대통령 공약노선에 더해 지자체가 건의하는 노선 등을 대상으로 ▲사업 필요성 ▲실현 가능성 ▲사업비 조달 가능성과 기대효과 등을 종합 검토해 선정한다. 아울러 철도부지 출자 전략, 최신 금융기법 등을 활용한 자금 조달 방안과 함께 최적의 사업시행자 등 사업 추진체계도 검토한다.

정부는 지자체에서 원활히 사업 제안이 가능하게 2기분에는 사업 제안 가이드라인을 배포한다. 지자체 제안 중 완결성이 높은 사업은 오는 12월에 1차 선도사업으로 선정한다. 1차 선도사업으로 선정되면 종합계획이 수립되는 내년 12월 이전부터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할 수 있도록 행정 지원한다. 국토부는 내년 말까지 전체적인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대상노선이 포함된 종합계획을 수립‧고시한다는 구상이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사업은 도심을 단절해 온 철도를 지하로 이전하고 도심공간을 혁신적으로 재창조하기 위해 철도부지와 인접부지까지 함께 개발하는 대표적인 국토교통 정책 패러다임 전환의 사례”라며 “정부와 지자체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연구기관, 학회 등 다양한 전문가와 함께 지혜를 모아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을 내실 있게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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