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5.25~5.50%로 5회 연속 동결
금리 인하 시기는 올해 중반 예상

20일(현지시각)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Fed 유튜브 캡쳐
20일(현지시각)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Fed 유튜브 캡쳐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기준 금리를 5회 연속 동결, 현재의 5.25~5.50%로 유지하기로 했다. 이번 결정도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위원 전원 만장일치인 것으로 알려졌다.

20일(현지시간) 연준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열고 금리를 현재의 5.00~5.25%로 동결했다. 지난 2022년 3월부터 10차례 연속 인상을 단행한 이후 지난해 9월부터 5회 연속 동결한 것이다.

연준은 “최근 경제 활동은 지표상 계속 견고한 속도로 확장하고 있고, 일자리 증가도 계속 견고하고 실업률은 여전히 낮다”며 “인플레이션은 지난해 둔화됐으나 여전히 오름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연준은 정책 성명에서 “기준 금리 조정 고려에 있어 수집 데이터와 변하는 전망, 리스크들의 균형을 신중하게 평가하고 있다”며 “물가상승률이 실질적으로 2%를 향하고 있다는 더 큰 확신을 얻을 때까지 금리를 낮추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연준은 이날 점도표를 통해 올해 말 기준 금리를 4.6%(중간값)로 예상하며 작년 12월에 제시한 예상치를 그대로 유지했다. 현 5.25~5.5%에서 0.25%p씩 세 차례 총 0.75%p 인하한다는 의미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기준금리 인하를 위해선 인플레가 목표치인 2%로 향하고 있다는 더 큰 확신이 필요하다”며 “우리는 지난 2개월(1∼2월)과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울퉁불퉁한 여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 정부도 연준의 이 같은 결정을 주의 깊게 보고 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21일 오전 전국은행연합회관에서 관계기관 합동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개최하고 연준 금리동결 결정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등 참석자들은 이번 FOMC 결정이 국제금융시장 안정세 유지에 기여할 것으로 평가하면서도, 최근 일본은행과 미 연준 등 주요국의 통화정책 차별화가 가시화되는 상황에서 변동성 확대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관계기관 간 긴밀히 공조해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최근 국내 금융·외환시장의 경우, 증시가 기업 밸류업 지원 노력 등에 따른 외국인 주식자금 유입 등에 힘입어 전반적으로 개선세를 보이고, 환율도 주요국과 유사한 흐름을 유지한 가운데 회사채 및 단기금리 안정세가 지속되는 등 양호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참석자들은 제2금융권, 부동산 PF 등의 잠재 리스크도 충분히 관리 가능한 상황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의 경우, 그간 금리인상 등의 여파로 연체율이 다소 상승하고 있으나, 여전히 과거 평균을 하회하는 수준이고, 자본비율도 규제비율을 큰 폭으로 상회하는 등 양호한 손실흡수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부동산 PF의 경우에도 대출 연체율이 다소 상승하고 있으나, 정상 사업장은 적시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사업성이 부족한 곳은 재구조화를 유도하는 등 연착륙이 진행되고 있으며, 금융권 자체적으로 충분히 감내 가능한 상황이므로 타 분야로 리스크가 전이될 가능성은 극히 제한적이라는데 인식을 함께했다.

관계기관은 앞으로도 질서 있는 연착륙을 보다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PF 대출 보증 규모를 확충하고, PF 사업장 정상화 지원 펀드의 지원 대상을 확대해 현장의 자금 애로를 완화할 것”이라며 “사업성 평가기준 개편과 대주단 협약 개정 등을 통해 시장 자율적인 재구조화가 촉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