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피해자 신속한 피해 회복위해 일상 복귀 최선의 노력 앞장

대구경찰청 전경.사진/경찰청 제공
대구경찰청 전경.사진/경찰청 제공

[대구경북본부 / 김진성 기자] 대구경찰청이 사회적 약자 대상 범죄의 증가에 따라 범죄피해자에 대상 보호·지원활동을 강화한다고 19일 밝혔다.

유재성 대구경찰청장은 "앞으로도 범죄피해자들의 신속한 피해 회복과 일상 복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피해자 보호 및 지원 등 기존 수사과에서 담당하던 업무를 조직 개편을 통해 대구경찰청 여성청소년과로 일원화하고 범죄피해자에 대한 보다 다양하고 실질적인 보호·지원활동에 나선다.

기존 가정폭력, 외국인 범죄 등 죄명이나 지원 대상에 따라 여러 기능에 산재해 있던 피해자 지원 관련 회의도 일원화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범죄피해자 통합지원 협의체'를 구성했다.

범죄피해자 통합지원 협의체는 경찰, 지자체, 의료기관, 심리지원 기관, 외국인 전문기관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됐다.

지난 2월 발생한 주택 방화 사건의 경우 주거지가 불에 탄 피해자를 위해 '강력범죄 현장 정리' 제도를 활용해 특수청소를 지원한 바 있다.

범죄 피해로 당장 거주할 곳이 없거나 보복이 우려되는 피해자에게는 임시숙소 제공을 통해 심리적 안정도 꾀한다.

위해를 당할 위험성이 높은 피해자의 경우에는 스마트워치, 지능형 폐쇄회로(CC)TV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범죄피해자 안전조치를 선제적으로 실시한다.

치료비 등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경우 관련 기관 연계를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등 맞춤형 지원활동도 펼친다.

공적 지원 사각지대에 있는 피해자를 위해 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과의 활발한 업무 협약을 추진한 대구경찰청은 피해자에게 최근 2년간 총 176명의 피해자에게 2억1100만원의 경제적 지원을 했다.

대구경찰청은 앞으로도 활발한 업무 협약을 통해 지역 내 범죄피해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