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공수처에 출국 허락 받고 호주 부임…정부, 언론인 사찰할 의사나 시스템 없어”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 (사진/대통령실 제공)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대통령실이 18일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즉각 귀국해야 한다는 주장에 맞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반대 입장을 내놨다.

대통령실은 이날 오전 이 대사 사안과 관련해 입장문을 통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조사 준비도 되지 않아 소환도 안 한 상태”라며 이같이 전했다.

대통령실은 이어 이 대사를 주호주대사로 임명한 것과 관련해서도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한·미·일·호주와의 안보협력과 호주에 대한 대규모 방산 수출에 비추어 적임자를 발탁한 인사”라며 “이 대사에 대한 검증 과정에서 고발 내용을 검토한 결과, 문제 될 것이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또 대통령실은 “공수처도 고발 이후 6개월 간 소환 요청을 한 번도 한 적이 없다”며 “이 대사는 부임 출국 전 스스로 공수처를 찾아가 4시간 가량 조사를 받았고, 언제든 소환하면 귀국해서 조사를 받겠다고 했고 공수처도 다음 기일 조사가 준비되면 소환 통보하겠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대통령실은 “아울러 법무부에서만 출국금지 해제 결정을 받은 게 아니라 공수처에서도 출국 허락을 받고 호주로 부임한 것”이라며 “이 대사는 공수처의 소환 요청에 언제든 즉각 응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이 대사도 앞서 전날 KBS 뉴스9와의 화상 인터뷰를 통해 “출국금지가 공수처에서 요청해 법무부에 의해 내려지는 조치”라며 호주로의 출국이 도피성이란 지적에 대해 “그야말로 정치공세이고 잘못된 프레임이다. 도피할 이유가 전혀 없고, 대사직을 수행하면서 도피가 가능할 수도 없다”고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그러면서 그는 “이미 조사 받겠다는 의사를 수차례 밝혔고 공수처가 조사한다면 내일이라도 귀국하겠다. 일단 현 시점에서 공수처와 4월 말 공관장 회의 기간에 일정 잡아서 가는 것으로 조율 됐다”며 야권의 사퇴 요구에 대해서도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고 응수하기도 했다.

한편 대통령실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MBC는 잘 들어. 1988년 경제신문 기자가 압구정 현대 아파트에서 허벅지에 칼 두 방 찔렸다’ 발언 등 논란과 관련해서도 이날 입장문을 내놨는데,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게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며 “대통령실은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뿐 아니라 앞서 언론장악저지공동행동이 윤석열 정부가 세무조사, 수사기관 압수수색 시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중징계를 통해 특정 언론사를 압박하고 있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