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예·정영이 후보자 종북 논란 등으로 자진 사퇴
이주희, 현재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사법센터 간사
시각장애인 서미화,  민주당 소속 목포시의원 출신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범야권 비례위성 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 시민사회 몫 비례후보를 추천하는 연합정치시민회의가 사퇴한 여성 추천자 2명의 대체 추천자로 이주희 변호사와 시각장애인인 서미화 전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을 재추천했다.

지난 10일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국민후보 선출을 위한 공개 오디션에서 소감 발표 장면. 왼쪽부터 청년운동가 출신 전지예 씨, 농민 출신 정영이 씨, 의료인 출신 김윤 씨,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시진/뉴시스)
지난 10일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국민후보 선출을 위한 공개 오디션에서 소감 발표 장면. 왼쪽부터 청년운동가 출신 전지예 씨, 농민 출신 정영이 씨, 의료인 출신 김윤 씨,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시진/뉴시스)

시민사회측은 14일  전지예·정영이 후보자가 종북 논란 등으로 자진 사퇴함에 따라 이주희 변호사와 시각장애인인 서미화 전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을 재추천했다. 

이 변호사는 NL(민족해방) 계열 운동권 출신으로 민주노동당 전국 학생위원장을 지냈고 국가보안법 폐지 주장을 하며 국가보안법폐지국민공동행동에서 활동했다. 2004년과 2008년 총선에서 민주노동당 비례대표 후보로 나섰던 전력이 있다. 현재 서울지방변호사회 인권위원회 위원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사법센터 간사를 맡고 있다. 

시각장애인인 서 전 위원은 현재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이사, 조선대 정책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겸임교수를 지냈다. 민주당 소속 목포시의원 출신이다.

시민사회 측은 이주희 후보가 "여성이며, 장애당사자이고, 오랜 기간 인권신장에 기여한 서미화 후보에게 민주개혁진보세력의 상징으로, 또 시민사회의 대표로 맨 앞자리에 나서주길 부탁드린다는 의견을 전달해 왔다"며 "이에 이주희 후보의 뜻을 존중하여 긴급 회의를 통해 여성 1번을 서미화로, 여성 2번을 이주희로 국민후보를 추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더불어민주연합은 시민사회 측에 전 위원과 정 회장, 컷오프(공천 배제)를 통보한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의 자리를 대체할 후보를 이날 정오까지 재추천해 달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시민사회는 임 전 소장의 경우는 사안의 종류가 다르다고 보고 재추천 여부를 숙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