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정원 확대 규모 두고 ‘정부 vs 의협’ 강대강 대치 이어져
서울의대 방재승 비대위원장 “정부·의협, 한발씩 양보해야”
“의대생 유급과 전공의 사직, 정상진료 불가해지면 의료파국 돼”
“정부·의료계 서로 못믿는 상황, 공신력 있는 해외기관 의뢰 적절”

방재승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의대 증원 갈등 해결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 / 이 훈 기자
방재승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의대 증원 갈등 해결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 / 이 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방재승 위원장(분당서울대병원 뇌혈관 외과 교수)이 12일 “정부와 대한의사협회가 한 발씩 양보하고, 이를 위해 정부와 여당 및 야당, 대한의사협회와 전공의단체와 의대 교수, 국민이 함께하는 대화 협의체를 구성하자”면서 협상 테이블 마련을 촉구했다.

방 위원장은 이날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며 “30년간 뇌혈관 외과 의사로 환자만 바라보고 온 필수의료 의사인 저 같은 사람이 이런 자리에 서게 됐다”며 “이렇게 국민에게 호소할 때는 무엇인가 이유가 있다는 점을 꼭 알아주셨으면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정부가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자세가 없다면 교수들도 오는 3월 19일부터 자발적 사직을 할 수밖에 없고, 이런 강대강 대치가 계속되면 결국 다치는 것은 환자일 것”이라면서 “학자적 양심으로 아무리 외부압력이 무섭다 해도 바른말을 해야겠다”고 목소리를 내고 나섰다.

이어 방 위원장은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가 제안하는 해결책은 정부가 무조건 2000명 증원을 확정하지 말고 증원이 가능하단 전제 아래 대화 협의체를 구성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의협도 전면 재검토만 주장하지 말고 대화 협의체 구성을 받아들여야 하고, 협의체가 구성되면 의대생과 전공의는 전원 복귀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앞서 전날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는 총회를 열고 교수들 단체행동 안건에 대해 참석자 87%가 동의를 표했는데, 동의한 세부 내용은 오는 18일까지 정부가 해결책 제시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면 그 다음 날부터 자발적 사직을 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래서인지 상황의 심각성을 인식한 방 비대위원장은 정부와 의협을 향해 “한 발씩만 양보하라”는 취지의 제안을 하며 중재자로 나선 모습이었는데, 그는 협상테이블이 마련해 의대생과 전공의는 의료현장에 복귀시키고 공신력 있는 해외 연구기관에 연구용역을 맡겨 볼 필요성까지 제안했다.

특히 방 위원장은 “정부도 의료계도 서로를 믿지 못하고 있기에, 차라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세계보건기구(WHO) 등 공신력 있는 해외 기관에 의뢰하는 것이 적절하다”면서 “실제로 지난 2012년 보건복지부 당시 박민수 과장은 1억6000만 원을 내고 OECD를 통해 보건의료데이터를 의뢰했는데, 당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은 의료 수준의 급속한 성장으로 의사 수가 부족하지 않은 것으로 나왔던 적도 있다”고 설명했다.

무엇보다도 그는 “전공의는 오는 18일이 지나면 사직이 이뤄지고 의대생은 26일이 되면 유급되는데 그럼 정말 대한민국은 대혼란이 시작될 것이다. 3월 말까지 전공의와 의대생이 들어오지 않고 정상진료가 불가해지면 대한민국 의료파국이 되고, 시국 선언이 필요한 수준이 되는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젊은 의사들이 힘들게 국내에서 공부하고 해외로 나가게 하는 일은 막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방 위원장은 의대 증원과 관련한 새로운 협상 테이블의 참여 범위에 대해 “지금까지 정부와 의협만 들어가 있지만, 국민 의견도 중요한 것”이라며 “정부, 의협, 여·야당, 시민연대 등 국민, 전공의단체, 교수가 협상단에 포함돼야 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