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은 미래지향적 독립 투쟁, 기미독립선언 뿌리는 자유주의”
“한일 양국은 파트너, 아픈 과거 딛고 ‘새 세상’ 향해 함께 나아가고 있어”
“모든 독립운동 가치 ‘합당한 평가’ 받아야 해, 역사도 대대손손 전해져야”
“북한 인권 개선 노력 멈추지 않을 것, 북한 주민들에게 희망과 등불 돼야”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3‧1절을 맞이해 윤석열 대통령이 1일 “3·1운동은 모두가 자유와 풍요를 누리는 통일로 비로소 완결되는 것”이라며 “이제 우리는 모든 국민이 주인인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5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미 독립선언의 정신’을 강조하면서 “그 정신을 다시 일으켜 자유를 확대하고 평화를 확장하며 번영의 길로 나아가 그 길 끝에 있는 통일을 향해 모두의 마음을 모으자”고 말했다.

대통령은 “기미독립선언서는 일본을 향해 우리의 독립이 양국 모두 잘 사는 길이며, 이해와 공감을 토대로 새 세상을 열어가자고 요구했다”며 “한일 양국은 아픈 과거를 딛고 ‘새 세상’을 향해 함께 나아가고 있다. (그리고 지금) 자유·인권·법치의 가치를 공유하며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고,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협력하는 파트너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3·1운동은 어느 역사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미래지향적 독립 투쟁이었다. 기미독립선언의 뿌리에는 당시 세계사의 큰 흐름인 자유주의가 있었다”고 평가하면서 “저와 정부는 3·1운동의 정신인 자유의 가치를 지키며, 더 행복하고 풍요로운 대한민국 건설에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대통령은 북한이 최근 대한민국을 제1의 적대국이자 불멸의 주적으로 규정한 것을 규탄하면서 “여전히 전체주의 체제와 억압 통치를 이어가며 최악의 퇴보와 궁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북한 정권은 오로지 핵과 미사일에 의존하며, 2600만 북한 주민들을 도탄과 절망의 늪에 가두고 있다”고 비판했다.

더욱이 윤 대통령은 “북한 정권의 폭정과 인권유린은 인류 보편의 가치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자유와 인권이라는 보편의 가치를 확장하는 것이 바로 통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으며, 이에 더해 “우리의 통일 노력이 북한 주민들에게 희망이 되고 등불이 되어야 한다”며 “정부는 북한 주민들을 향한 도움의 손길을 거두지 않을 것이다.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을 것이다”고 다짐했다.

무엇보다도 대통령은 “3·1운동을 기점으로 국내외에서 여러 형태의 독립운동이 펼쳐졌다”며 “목숨을 걸고 무장독립운동을 벌인 투사들이 있었다. 국제정치의 흐름을 꿰뚫어 보며 세계 각국에서 외교독립운동에 나선 선각자들도 있었다. 우리 스스로 역량을 갖추도록 교육과 문화독립운동에 나선 실천가들도 있었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모든 독립운동의 가치가 ‘합당한 평가’를 받아야 하고 그 역사가 대대손손 올바르게 전해져야 한다”며 “어느 누구도 역사를 독점할 수 없으며 온 국민과 더 나아가 우리 후손들이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역사에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자유를 향한 위대한 여정, 대한민국 만세’라는 주제로 열린 기념식에서는 독립유공자 유족 500여 명을 포함해 사회 각계 대표와 주한외교단, 학생, 시민 등 1200여 명이 참석했으며, 기념식은 자주독립을 위한 선열들의 헌신을 시인 타고르의 ‘동방의 빛’으로 형상화한 영상 상영으로 시작됐고, 독립선언서 낭독은 뮤지컬 형식의 퍼포먼스로 진행되어 눈길을 끌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