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 MWC 2024 현장서 기자단 초청 차담회
AI 인력 지속 확대 및 내부 인력 AI 활용 확대해 고객경험 혁신 추진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가 28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MWC 2024' 현장서 차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LG유플러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가 28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MWC 2024' 현장서 차담회를 열고 발언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생성형 인공지능 모델 익시젠 올해 상반기에 공개할 예정이다.”

“무선통신회선 가입자 수 2위? 1등 아니면 의미 없다.”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28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MWC 2024’에서 차담회를 갖고 기자들의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황 대표는 “3일 동안 메타, 아마존웹서비스(AWS), 구글과 최고경영진 미팅(TMM)을 했다”며 “서로 거래관계가 있어서 상호간에 인사도 하고 최신 트렌드도 보고, 주요 파트너사인 삼성이나 KDDI도 방문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온디바이스 AI하고 5G IoT, 레드캡이 적용되면서 앞으로 통신망에 물릴 IoT 기기들이 점차 많아지고, IoT를 통한 네트워크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본다”면서도 “중요한 것은 결국 AI다. 여러 회사에서 AI를 활용해 조금씩 재밌는 시도들을 하고 있는 거 같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AI 전략을 묻는 질문에 황 대표는 “파운데이션 모델은 엑사원을 베이스로 실제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으로 전환하기 위한 자체적인 솔루션으로 익시젠(ixi-GEN)을 개발하려 한다”며 “그걸 베이스로 해서 모든 에이전트 기능을 구현하는 게 개발 방향”이라고 답했다.

CDO 황규별 전무는 “회사의 U+3.0이란 전략과 AI 전략을 맞춰가고 있다. CX(고객경험혁신), DX(디저털전환), 플랫폼이라는 키워드를 갖고 있다”며 “저희도 유플러스만의 데이터로 대화형이나 특화 모델을 만들고 있다. 올해 하반기부터 많이 서비스로 나올 것”이라고 말을 보탰다.

온디바스AI로 인한 수익화 방안을 묻는 질문에 황 대표는 “온디바이스AI는 확실히 개념적으로 혁신적이고, 칩 성능은 굉장한 발전이지만 경량화에는 한계가 있다”며 “5G와 관련해서 슬라이싱 등을 얘기했는데, 바로 적용해서 수익화하는 건 아닌 거 같다. 모든 영역에 AI가 탑재된 디바이스가 늘어나서 통신 수요가 늘어나면 수익화 증대 빠른 방안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사물인터넷(IoT) 회선 효과 등으로 무선통신회선 가입자 수에서 처음으로 2위 자리에 오르기도 했다. 당시 이를 두고 KT와 신경전이 벌어지기도 했지만 LG유플러스는 순위는 의미가 없다는 입장이다.

황 대표는 “어차피 1등 아니면 의미 없다. 숫자가 주는 의미는 그래도 가야할 길은 1등을 향해 가야 하는데, ‘가는 길에 보니 좀 더 가능성이 보이는구나’ 하는 의미”라며 “고객들이 보면 얼마나 웃기겠나. 이 기준으로 하면 서로 2등이다 하는 건 별로 좋지 않아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 통신 사업 전망을 어둡게 예상했다. 그는 올해 전망에 대해 “아주 안 좋게 보고 있다. 덩치가 큰 다른 회사들보다 저희가 매출규모가 적어서 타격을 저희가 먼저 받을 것”이라며 “그래서 올해 좀 더 레거시 사업에서의 사업체질을 더 탄탄히 하는 게 중요하다. 신사업 외에도 많은 신경을 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정부의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통법)’ 폐지 추진과 망 사용료 이슈 등 민감한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보조금 경쟁에 대해 “지금은 돈을 쓴다고 해서 시장에서 반응이 나오는 게 아니다”라며 “단통법 여부와 상관없이 그 부분은 그렇게 큰 경쟁이 일어나기 어렵다고 보고, 서비스 경쟁이 유효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망 사용료에 대해서는 “망 이용을 했으면 돈을 내야 한다”고 웃으며 말한 뒤 “통신사 입장에서는 5G 시대가 오면서 투자 대비 아무것도 건진 게 없는 상황이고, 요금을 올리지 못했다”며 “결국 디바이스가 많아지고, 서비스가 많아지면 그걸로 회수해야 하지만 여러 여건이나 제도 등이 그렇게 좋은 상황은 아니라 고민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