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공천 심사결과 발표…12곳 단수공천·4곳 경선지역
안규백ㆍ장경태ㆍ박범계 등 12곳 단수공천
오기형·허종식 의원은 경선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노웅래(4선· 서울 마포갑), 이수진(초선·서울 동작을), 김민철(초선·경기 의정부을), 양기대(초선·경기 광명을) 의원을 컷오프하면서 5개 지역을 전략공천지역으로 선정한다고 밝혔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사진/뉴시스)
임혁백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위원장.(사진/뉴시스)

임혁백 민주당 중앙당공천관리위원회 위원장은 2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단수공천 12곳, 경선지역 4곳 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5차 공천심사 결과에서 △ 서울 마포갑 △서울 동작을 △경기 의정부을 △경기 광명을 △충남 홍성예산군 등 5개 지역구가 전략공천지로 지정됐다.

따라서 해당 지역구 현역인 노웅래(마포갑), 이수진(동작을), 김민철(의정부을), 양기대(광명을) 의원은 사실상 컷오프 됐다. 또한 광명을에서 출마를 준비 중이던 양이원영 민주당 의원도 공천에서 배제됐다.

공관위는 △서울 동대문갑(안규백) △서울 동대문을(장경태) △인천 동미추홀을(남영희) △인천 연수갑(박찬대) △대전 서구을(박범계) △세종 세종을(강준현) △경기 화성갑(송옥주) △강원 춘천철원화천양구갑(허영) △충북 증평진천음성(임호선) △충남 천안갑(문진석) △충남 아산을(강훈식) △충남 논산계룡금산(황명선) 등 총 12곳은 단수공천지로 확정했다.

반면 △서울 도봉을(오기형, 강민석) △인천 중구강화옹진(이동학, 조광휘, 조택상) △인천 동미추홀(허종식, 손호범) 등 3곳은 경선을 치른다.

한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 당 대표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불공정 여론조사' 논란과 관련해  "정당은 그야말로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전략적 판단, 연구, 결단을 진행해야 하며 일상적으로 해오던 정당의 조사를 과도할 만큼 예민하게 생각하지 않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국민들께서는 변화를 바라시지만 한번 선출된 분들은 스스로를 지켜가고 싶어하시고, 이 두 가지를 잘 조화하는 것이 당 지도부와 공관위에서 할 일"이라며 "환골탈태에서 생긴 진통이라고 생각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재명 대표는 "조용하게 밀실에서 결정하면 갈등을 최소화할 수는 있어도 민주성이라는 게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며 "국민의힘에서 자꾸 야당 공천 과정에 대해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는데 국민의힘은 압도적 1등을 경선에서 배제하는 해괴한 공천, 입틀막 공천을 하지 않느냐는 생각이 든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주관적인 판단이 아닌 1년 전 확정한 특별 당규에 따라 시스템 공천을 충실하게, 투명하게 하고 있다"며 "국민들께서도 지금은 혼란스러워 보일지라도 결과를 잘 지켜봐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