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은 대한민국을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이끈 원동력"
"원전은 경제적 효과를 가져오는 민생 직결 사안"
"무모한 탈원전 정책으로 지역 원전업계가 한마디로 고사상태"

[시사포커스 / 정유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직후부터 원전정책과 원전 생태계 정상화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왔다"며 "올해를 원전 재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3.3조원 규모의 원전 일감과 1조원 규모의 특별금융을 공급할 것"이라고 밝혔다.

22일 14차 '국민과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사진/대통령실 유투브 캡쳐)
22일 14차 '국민과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주재하는 윤석열 대통령.(사진/대통령실 유투브 캡쳐)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 경남'이라는 주제로 14차 '국민과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주재하고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원자력의 미래를 내다봤던 이승만 대통령이 1956년 한미 원자력 협정을 체결하고, 59년에는 원자력원과 원자력연구소를 설립해서 원전의 길을 여셨다. 실로 대단한 혜안이 아닐 수 없다"며 "이를 이어받아 박정희 대통령이 1969년 최초의 원자력 장기계획을 수립해 우리 원전 산업을 일으켰다"고 밝혔다.

이어 "이렇게 시작된 우리 원전은 싸고 품질 좋은 전기를 공급함으로써 대한민국을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이끈 원동력이 됐다"며 "원전은 그 건설과 운영과정에 어마어마한 경제적 효과를 가져오는 민생 직결 사안"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원전 산업의 핵심도시가 창원이라면서 "취임 직후 창원을 방문했을 때 큰 충격을 받았다. 무모한 탈원전 정책으로 지역 원전업계가 한마디로 고사상태였다"라고 밝혔다.

이어 "매출이 10분의 1수준으로 곤두박질 쳤고 기업들은 직원 월급 줄 돈이 없어서 대출로 연명하며 겨우 버티고 있었다"며 "이념에 매몰된 비과학적 국정운영이 세계 일류의 원전 기술을 사장시키고 기업과 민생을 위기와 도탄에 빠트렸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직후부터 원전정책과 원전 생태계 정상화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왔다"며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하고, 지난 정부가 금지했던 원전 10기의 계속운전 절차를 개시해 지난 정부 5년간 전체 수주금액의 6배가 넘는 4조원 원전 수출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

이어 "올해를 원전 재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3.3조 원 규모의 원전 일감과 1조 원 규모의 특별금융을 공급하고 원전 제조를 위한 시설투자와 연구개발도 세제지원 대상에 포함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또 "원전기업과 근로자, 원전 전공 학생들이 기업활동과 학업에 전념할수 있도록 5년간 원전 R&D에 4조 원 이상 투자할 것"이라며 "원전산업 지원 특별법을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는 한편,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2050원전 로드맵을 수립해 안정적 원전 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창원산업단지와 관련해 "획일적인 용도규제와 업종제한을 해제하고 청년복합문화센터를 조성하는 등 '산리단길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해 문화와 산업이 어우러지는 공간으로 바꿔나가겠다"며 "창원에 그린벨트를 풀어 '방위원자력 융합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비롯한 20조 이상의 지역전략 산업 투자가 이뤄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거제지역의 '기업혁신파크' 선도사업 추진계획과 관련해 "기업과 거제시가 협력해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지원하고 거제 이외에도 선도사업을 추가로 선정해 기업혁신파크를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완수 경남도지사, 홍남표 창원시장, 박종우 거제시장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성태윤 정책실장, 박춘섭 경제수석, 박상욱 과학기술수석 등이 함께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