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통합 좌절 과정에서 소개 늦어져, 다채롭고 재밌는 이력가진 분들”
신연수 “도덕적이고 민주적인 정당 필요해, 언론은 언론답게 하는 게 먼저”
장하나 “긍정·성숙·화합의 나라 만들 것, 자발적 기부문화 뿌리내리게 해야”
강상훈 “지방 소멸·수도권 양극화 등 지역·고령화 문제 해결에 앞장 설 것”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3차 인재영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새로운미래 이낙연 공동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3차 인재영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신연수 전동아일보 논설위원, 장하나 브릿지처치 담임목사, 청년농업가 강상훈 성일농장 대표, 이낙연 공동대표, 김종민 공동대표.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개혁신당과의 합당을 철회했던 제3지대 신당의 ‘새로운미래’가 22일 언론 분야의 신연수 전 동아일보 논설위원(59)과 종교 분야의 장하나 브릿지처치 담임목사(43), 미래농업 분야의 청년 농업인인 강상훈 성일농장 대표(30)를 인재 영입했다고 밝혔다.

이낙연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신 전 위원과 장 목사, 강 대표를 각각 언론·종교·미래농업 분야의 전문가라고 소개하면서 “꽤 오래전부터 세 분을 모셨지만 통합과 좌절의 과정에서 늦게 소개해 드리게 됐는데, 다채롭고 재밌는 이력을 가진 분들이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공동대표는 신 전 논설위원에 대해 ‘사내 최초 여성 산업부장’이라고 알리면서 “신 전 위원은 소신 있는 칼럼을 써 화제를 일으켰고 그로 인해 불이익도 받은 분”이라고 소개했으며, 강 대표에 대해서는 “스마트팜 기술을 활용한 스타트업 대표로 포브스가 선정한 30대 미만 리더 30인에 꼽힌 청년 농업인”이라고 극찬했다.

아울러 그는 장 목사에 대해서는 “목사이면서도 여러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 세상을 좋게 하기 위해 정치에 나선 것”이라고 합류 배경을 전하면서 “특히 아버지인 장경동 목사가 최근 자유통일당 대표로 선출된 만큼 부녀 간 각기 다른 정치적 선택을 보는 것이 이번 총선의 흥미있는 관전포인트가 될 것 같다”고 진단했다.

한편 인재 영입된 신 전 위원은 “도덕적이고 민주적인 정당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새로운미래에 합류했다”면서 “언론이 언론답게 하는 게 먼저다. 진실 추구, 권력 독립‧감사, 그리고 오로지 시민에 충성을 지켜야 한다. 그러나 윤석열 정권이 언론 탄압을 시도하고 있는 지금 언론인이 양심에 따라 소신 있게 행동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장 목사는 “목사로 이 자리에 서는 것 자체가 이슈일 것 같은데, 종교 안에서 사람들에게 좋은 삶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던 것처럼, 미국의 마틴 루터 킹이 있듯 우리나라를 긍정·성숙·화합의 나라로 만들겠다”며 “자발적 기부문화를 뿌리내리기 위해 법제화에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강 대표는 “두 자녀가 생기고 가장이 되면서 정치에 관심을 더 두게 되고 세상 보는 눈이 달라졌다. 정치가 왜 필요한지 이제 깨닫게 됐다”고 정치 참여 배경을 설명하면서 “인구 불균형으로 인한 농촌 지역 타격, 지방소멸, 고령화, 수도권 집중화로 지방은 계속 무너져 가고 있는데, 지방소멸·수도권 양극화 등 지역·고령화 문제 해결에 앞장을 서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