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의사들 파업 옳지 않아, 파업 또는 집단행동을 즉각 중단해달라”
“尹대통령 2천명 고수 발언, 정부와 의료계 강대강 대치 더 심화시킬 것”
박민수 복지부 차관 “모든 어젠다 협의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소통할 생각”
“정부 업무복귀 행정명령이 압박?, 전공의가 의료 현장 떠난 것이 더 큰 압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좌)와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우). 사진 / 시사포커스DB(좌), ⓒ뉴시스(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좌)와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우). 사진 / 시사포커스DB(좌), ⓒ뉴시스(우)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대형병원의 전공의들이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해 결국 사직서 제출 등의 집단행동에 나서 의료대란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그간 갈등 상황을 지켜보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의료 현장의 공백을 우려하며 “파업 또는 집단행동을 즉각 중단해달라”고 첫 촉구에 나서면서 “현대 의대 정원이 3000명인데 순차적으로 점진적으로 증원시키는 것이 마땅하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의사들 파업은 옳지 않다”면서 “다만 올 3월에 과연 2천 명을, 거의 2배 가까운 정원을 수용할 수 있겠느냐는 현실적인 문제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표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그는 정부를 향해서도 “윤석열 대통령의 ‘절대 안 된다, 단 1명도 후퇴 없다, 2천 명을 고수하겠다’는 어제 발언은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정부와 의료계 강대강 대치를 더 심화시킬 것”이라면서 “정부 역시 충분한 논의를 통해서 가능한 대안을 만들어 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이 대표는 “국민 건강권 확보가 최우선”이라면서 “필수 의료 공공의료 지역의료 공백을 메워야 하고 보상체계를 합리적으로 재정비해야 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한편 정부 측인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열린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에서 기발표 된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의 조정안 논의와 관련해 “2000명도 부족하다는 판단이나, 모든 어젠다를 협의 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소통할 생각이 있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의료 현장을 떠난 전공의들을 향해 “조속한 시일 내 의료현장으로 복귀해 달라”고 호소했다.

더욱이 박 차관은 정부가 전공의들을 향해 행정처분이나 검찰 고발 등의 압박 행정을 펼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의사가 정부 행정명령을 겁박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상식 밖의 이야기”라고 반박하면서 “국민 생명을 볼모로 협상하자는 것은 수용할 수도 없고 이해되지도 않는 주장이다. 파업 전공의들은 조건 없이 의료 현장으로 돌아와서 국민 생명을 살려야 한다”고 비판했다.

심지어 박 차관은 “정부가 업무복귀 행정명령을 내리는 것은 압박이고 전공의들이 현장을 떠나 환자 진료에 차질이 벌어진 것은 압박이 아니냐”고 되물으면서 “이게 더 큰 압박이다. 이런 점들을 감안해 주고, 조속히 대화의 장으로 나와 달라”고 호소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