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기계공학분야 전문기술석사학위' 28명 취득

일본 관동학원대학에서 연구소에서 알루미늄 부식 표면 처리 실습하는 모습. 사진/영진전문대
일본 관동학원대학에서 연구소에서 알루미늄 부식 표면 처리 실습하는 모습. 사진/영진전문대

[대구경북본부 김진성 기자] 영진전문대학교는 정밀기계공학분야 전문기술석사학위를 취득한 28명에게 정규 전문기술석사학위를 수여한다고 13일 밝혔다.

마이스터급 고숙련전문인재 양성의 첫 길을 개척한 영진전문대학교(총장 최재영)가 16일 제 1기 전문기술석사과정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졸업생을 배출한다.

이 학교는 2021년 교육부 핵심사업으로 도입된 '마이스터 시범운영 사업'에 대구경북 유일 선정됐다.

이에 따라 '신산업과 연계한 초정밀금형분야 고숙련전문기술석사과정'인 '정밀기계공학과(2년과정)'를 2022학년도에 개설했다.

교육은 최적성형, 박판공정, 마이크로부품금형, 지능형금형공정 및 복합첨단소재 등의 요소 기술 분야별 프로젝트 랩(Project Lab)을 통해 학습자들이 소속된 산업체의 현장 애로기술을 해결하는 방식으로 운영했다.

또 '신산업과 연계한 초정밀금형 마이스터급' 고숙련전문기술인 양성을 위한 담금질은 국내 교육에 머물지 않고 해외로까지 확대 교육했다.

이 학과 1기 졸업생 배재상(몰드윈 대표)은 마이스터대 시범운영 사업 산학공동 R&D를 지원받아 금형제품을 설계 제작한 결과 국내 주)코베리에에 납품은 물론 해외시장까지 진출할 예정이다.

배재상씨는 "전문시술석사과정에 재학하며 마이스터대 시범사업에 참여하게 돼 회사에 디딤돌 역할을 마련했다"이어 "고숙련전문기술인재로 성장하기까지 영진의 AI융합기계계열이 운영한 정밀기계공학과가 든든한 지원군이 됐다"고 밝혔다.

최재영 총장은 "우리 대학이 일명 '산업기술 명장대학원' 도입을 위해 10여 년 동안의 노력결과 마이스터급 고숙련전문기술 배출의 길을 열어 드디어 올해 1기전문기술석사를 배출하는 했다"면서 "대구시, 대구TP, 대구기계부품연구원, 한국금형공업협동조합 등과 유기적 협조체계를 더욱 굳건히 다져 지역 주력 산업인 자동차부품생산업의 기술고도화에 적극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