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전략산업 초격차 확보 및 첨단소재 공급망 안정성 제고 등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 ⓒ뉴시스DB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 ⓒ뉴시스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우주항공‧방산 등 5대 핵심 수요산업에 사용될 탄소 소재 핵심기술 확보를 목표로 오는 2028년까지 정부는 총 1046억 원을 투자한다.

13일 산업부는 탄소 소재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K-Carbon 플래그십 기술개발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우주항공·방산 등 5대 핵심 수요산업에 사용될 탄소 소재 핵심기술 확보를 목표로 올해 국비 124억 원, 오는 2028년까지 총 1046억 원을 투자한다.

산업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미래전략산업의 초격차 확보와 첨단소재 공급망 안전성을 높인다. 우주·항공, 이차전지 등의 필수소재인 탄소 소재는 철강 등 기존 소재를 대체할 미래 산업의 쌀로 평가받고 있다.

산업부는 탄소 소재 산업 육성을 위해 탄소 복합재 경쟁력 강화 전략 등을 지난 2022년부터 추진해 왔다.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K-Carbon 플래그십 기술개발 사업을 기획해 작년 1월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상세한 사업 공고 내용은 산업부 홈페이지와 산업기술 R&D 정보포털,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에서 확인 가능하다. 또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 및 기관을 대상으로 신청서를 접수한다.

이와 관련한 사업설명회는 오는 19일 산업부와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등이 서울 중구 소재 LW컨벤션센터 그랜드볼륨에서 열린다. 이 설명회는 K-Carbon 플래그십 기술개발사업, 바이오매스 기반 비건레더 개발 및 실증 클러스터 구축 사업 등 섬유·탄소분야 신규과제 사업참여도를 제고하기 위해 진행된다. 

산업부는 “K-Carbon 플래그십 기술개발 사업과 함께 먼저 착수한 탄소산업기반조성과 고성능탄소나노복합섬유기술개발 등의 사업추진을 통해 정부는 탄소 소재 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함께 전방산업의 초격차 구현을 위한 기술개발 투자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