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중심은 공교육…공교육의 중심은 결국 학교"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기도 하남 신우초등학교에서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 주제로 열린 아홉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기도 하남 신우초등학교에서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 주제로 열린 아홉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어린이를 위한 나라, 어린이가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 것을 최우선"이라고 강조하며 늘봄학교를 전국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5일 윤 대통령은 경기도 하남 신우초등학교에서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 주제로 열린 9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한 초등학교 늘봄학교 교실을 둘러본 뒤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작년부터 이걸(늘봄학교) 중점 추진해서 올 상반기에는 2000개 학교 또 하반기에는 전체 학교로 이것을 확대하고 2026년까지는 저학년에서 초등학교 고학년까지 전부 이런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이어 "지난 선거 때부터 돌봄과 교육만큼은 국가가 확실하게 책임지겠다고 약속을 드렸고, 우리 정부의 국정과제로 채택해서 지금까지 추진해 오고 있다"며 "페어런스 케어에서 이제는 퍼블릭 케어, 즉 국가 돌봄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했다.

또 "민주주의 사회에서 교육의 중심은 공교육이 되어야 하고 공교육의 중심은 결국 학교로, 아이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에 가고 또 가장 믿고 맡길 수 있는 곳이 학교가 되어야 한다"며 "좋은 학교 시설을 활용한 국가 돌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특히 "작년에는 459개 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 시범사업을 시작했고 아이들과 학부모님 모두 크게 만족하신 것을 저도 현장에 가서 확인할 수 있었다"며 "올해 예비학부모 수요 조사 결과 83.6%가 늘봄학교 참여를 희망하실 정도로 큰 기대를 받고 있듯 우리가 함께 힘을 모아서 잘 추진해야 되겠다"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돌봄은 우리 공동체 모두의 책임이고 또 국가와 지방정부의 책임이고 무엇보다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을 책임져야 하는 대통령의 헌법상 책임"이라며 "늘봄학교가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국 6000곳이 넘는 학교마다 여건과 환경이 다 다른데 돌봄을 책임지는 것은 국가지만 지역사회와 국민 전체가 관심을 갖고 함께 뛰어주시기를 부탁드린다"며 "늘봄학교가 알차게 확대될 수 있도록 좋은 의견 많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