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겨눈 韓 ‘운동권 직격’ 이어 尹과 민생 주제로 회동까지
“민생살리는 여당이냐? 발목잡기 하는 운동권 야당 선택할 것인가?”
김민석에 도전한 박민식 “운동권적 사고...대한민국 발전의 걸림돌”
윤희숙, 임종석 겨냥 “과거와 미래의 전쟁”...임종석 “운동권 프레임”반박
尹·韓회동, ‘국민체감 민생개선에 당정협력’ ...野 “민생핑계, 밀실회동”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인재영입위원회 국민인재 영입 환영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인재영입위원회 국민인재 영입 환영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4·10총선을 72일 앞둔 29일 국민의힘이 전국 253개 지역구에 출마할 총선 출마 후보자들에 대한 공천 신청 접수를 시작했는데, 선거 승리를 위해 어떤 전략과 구상을 가지고 유권자들에게 접근할 것인지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민주당 공략할 與 키워드는 ‘운동권 청산’?…출마자들, ‘86 저격수’ 자처

29일에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비대위 회의에서 “이번 총선은 경제와 민생 살리고 과거를 반성하며 정치개혁을 하겠다는 변화를 하려 몸부림을 치고, 절실함을 갖고 국민을 설득하고자 하는 우리 여당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낡은 이념과 방탄을 목적으로 모든 것을 정략적으로만 해석하고 발목잡기 하는 운동권 야당을 선택할 것인가의 문제”라고 규정할 만큼 사실상 운동권 청산을 모토로 한 공세를 연일 펼쳐오다 보니 여당에선 소위 86세대(1980년대 학번, 1960년대생) 저격수를 자처하는 후보들이 속속 ‘운동권 비판’ 메시지를 쏟아내며 총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앞서 지난 24일 호준석 국민의힘 대변인이 “80년대 낡은 이념의 칼을 21세기에도 휘둘러 대한민국의 발목을 잡고 있는 정치세력이 있다”며 전대협 1기 의장 출신이자 문재인 정부에서 통일부장관을 지냈던 이인영 민주당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구로갑에 도전장을 던졌고, 29일 오후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은 국민대 총학생회장 출신인 윤건영 민주당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구로을 출마를 선언하면서 “지난 20년 동안 구로을 주민들은 민주당이 주민들의 삶의 터전을 바꿔주길 기대하고 그들을 지지했지만 바뀐 게 없다. 지금은 586 운동권이 아니라 주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정치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운동권 출신인 김민석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영등포을에 도전하기로 한 박민식 전 국가보훈부 장관 역시 “대한민국은 위기인데 위기 이유 중 하나는 야당의 입법 폭주와 모든 것을 투쟁으로 몰아가는 운동권적 사고다. 특히 기득권이 되어버린 운동권 세력의 낡아빠진 이념 공세와 무조건적인 트집 잡기는 대한민국 발전의 걸림돌이 되어버렸다”며 “저는 이번 총선을 통해 대한민국이 가야 할 길이 무엇인지를 놓고 야당의 기득권 운동권 세력과 정면승부를 펼쳐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이 뿐 아니라 윤희숙 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8일 운동권 출신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출마하려고 하는 서울 중·성동갑에 나서겠다고 밝히면서 출마 회견에서 “임 전 실장이 나온다고 하는 것은 고마운 일이다. 586 대표 정치인이 나오든, 개딸 전체주의, 당 대표를 보좌할 그런 세대 정치인이 나오든 잘 싸워야 된다고 생각한다”며 “과거를 보내고 미래로 가기 위한 전쟁”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임종석 “운동권 프레임 공격은 구태정치”…경제 내세워 역공 나선 민주당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발언하고 있다. 시사포커스DB

그러자 임 전 실장은 29일 채널A ‘정치시그널’에 나와 윤 전 의원을 겨냥 “(출마) 일성으로 운동권 청산 얘기하는 걸 보면 (한 위원장과) 마음의 대화는 한 것 같다. 제가 한 위원장이나 윤 전 의원 같은 분들한테 무슨 청산 대상으로 비난 받는다는 것은 매우 부당하다”며 “한 위원장이든 윤 전 의원이든 군사 쿠데타 세력한테는 그렇게 관대하면서 당시에 어려움을 무릅쓰고 싸웠던 사람들한테 운동권이란 프레임을 씌워 공격하느냐. 구태정치 중 구태정치”라고 반박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임 전 실장은 운동권 정치인을 겨냥한 자객 출마에 대해 “지나치게 퇴행적”이라고 거세게 비판하면서 “지금 민주당 어떤 후보도 ‘과거에 민주화 운동했으니 찍어주세요’라고 하는 사람이 없다. 정말로 지적하려면 구체적인 지적을 해야 생산적인 토론이 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고, ‘86 운동권 맏형’ 격인 송영길 전 대표가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사건 피의자인 상황을 지적한 데 대해선 “어떤 조직이든 알곡도 있고 쭉정이도 있다”고 맞받아쳤다.

하지만 오히려 민주당 내부에서도 임 전 실장의 서울 중·성동갑 출마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왔는데,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측근인 김지호 당 대표실 정무조정부실장은 29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나와 “(중·성동갑 지역구 의원인) 홍익표 원내대표는 굉장히 고귀한 (서울 서초을 출마라는) 선택을 한 것이다. 누가 가라고 그런 것도 아닌데 ‘나는 후배들한테 부끄러워서 도전하겠다’ 한 건데 (임 전 실장이) 거기 오다 보니 아쉽다”며 “저는 당에 혜택 받았고, 그래서 험지라는 곳(분당갑)에 도전한다. 근데 젊은 후배들 입장에선 임 전 실장의 인지도면 용산 같은 데 출마해야 되지 않았나”라고 임 전 실장을 압박했다.

비록 전날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인 한병도 의원은 “운동권 출신이 또 선거에 나온다는 식의 공세가 국민들이 먹고사는 문제와 얼마나 관련 있나. 운동권과 싸워 이기는 게 총선 전략이라면 집권여당 스스로 무능함을 다시 한 번 입증하는 것”이라며 “경제는 민주당이라는 구호로, 실현가능한 민생 대안을 제시해 국민에게 평가 받겠다. 철 지난 색깔론에 대응하지 않고 국민 개개인에게 필요한 민생법안과 공약으로 승부할 것”이라고 ‘경제’를 내세웠으나 한편으로는 ‘운동권 청산’을 키워드로 삼은 여당의 공세에 ‘운동권 홀대’라고 맞불을 놓지 못한 데에는 운동권이 선거에 긍정적 영향을 못 준다고 판단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그래선지 29일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총선 공천과 전략 설계에 깊이 관여하는 한 의원은 “민주당의 운동권 이미지는 털어내고 가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아직 운동권 출신 중에선 우상호 의원이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후로 86 정치인의 용퇴 선언이 없어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내주 중 발표할 경선 후보 명단에 운동권 출신 정치인들이 얼마나 포함될 것인지 벌써부터 정치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 위원장은 자신의 ‘운동권 청산’ 주장에 민주당이 ‘경제’를 꺼내들자 29일 비대위 회의에서 “운동권 경력 하나로 수십 년간 기득권 차지하면서 정치 무대 장악해온 사람들이 민생 경제 말할 자격 있나”라며 “이재명 방탄을 위한 입법 폭주 말고는 어떤 입법 성과를 거둔 적 없는 다수당이 과연 민생경제를 얘기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고 민주당을 맹폭했는데, 임 전 실장은 이에 대해서도 같은 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1인당 국민소득) 3만5천달러대로 이양했는데, 지난해 3만2천불대로 후퇴했다. 한 위원장이 입에 경제를 올리려면 경제 망친 윤 정권의 실정에 대한 사과부터 해야 할 것”이라고 맞불을 놨다.

◆ 尹 만나 현안 논의한 韓, 당정관계 회복·민생 이슈 ‘두 마리 토끼’ 잡을까

1월 29일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를 용산 집무실로 초청해 오찬회동을 했습니다. ⓒ대통령실
1월 29일 윤석열 대통령은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를 용산 집무실로 초청해 오찬회동을 했습니다. ⓒ대통령실

이처럼 민주당이 ‘경제’를 키워드 삼아 맞대응에 나서려 하자 29일 윤석열 대통령과 한 위원장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2시간 넘게 오찬 회동을 가지면서 이 자리에서 민생 현안을 논의했는데, 이도운 홍보수석은 이날 당정 회동과 관련해 “(윤 대통령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 개선을 위해 당정이 배가의 노력을 해야 한다고 당정 협력을 강조했다”고 전했으며 여기에 동석했던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같은 날 브리핑에서 “오늘은 선거 관련 논의를 하는 자리가 아니라 민생 문제, 민생 관련된 국회 상황 이야기를 주로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윤 원내대표는 “대통령과 비대위원장, 저는 주택문제, 철도 지하화를 비롯한 교통문제 등 다양한 민생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고 이런 이슈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서로 나누고 실효적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정도의 공감대가 있었다”며 “중대재해처벌법 유예와 관련해선 영세 사업자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문제해결을 위해 여야 간 협상을 계속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소위 ‘김건희 리스크’나 ‘이태원 참사 특별법 재의요구권 행사 여부’ 등에 대한 논의 있었는지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없었다. 민생 문제를 위해 당정이 최선을 다하자는 취지로 만남을 가졌다는 정도로 알면 좋겠다”고 답했으며 ‘당 차원에서 민심을 전달해야 하지 않느냐’는 질문엔 “어떤 현안이든 수시로 소통하고 있기 때문에 특별한 자리를 만들어서 할 계획은 없다”고 응수했다.

앞서 한 위원장도 윤 대통령과의 오찬 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과 여당 대표가 오찬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니다. 민생에 관한 이야기를 잘 나누고 오겠다”며 공천 관련 얘기도 나눌지 묻는 질문엔 “공천은 당이 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어 자신의 비대위원장 취임 후 이뤄지는 윤 대통령과의 첫 오찬 주제가 오로지 ‘민생’임을 분명히 했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23일 서천특화시장 화재 현장에서의 만남을 가진지 엿새 만에 윤 대통령이 또 한 위원장과 만났다는 점에서 당정 갈등이 봉합됐다는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의미 아니냐는 시선이 적지 않다.

실제로 앞서 지난 21일 의원들이 이용하는 메신저 단체방에서 ‘한 위원장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지가 철회됐다’는 내용의 기사를 공유해 당정갈등 논란이 확산되게 했던 친윤 핵심인 이용 의원은 29일 경기 하남 출마를 선언 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선 ‘한 위원장 체제가 견고히 유지한 채로 총선을 치러야 한다는 입장이냐’고 묻는 질문이 나오자 이전과 달리 “저는 간곡히 바라고 있다. 민주당의 586 운동권 세력에 맞서 한 위원장이 잘한다고 보고 있다”고 호응했으며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간 오찬 회동에 대해서도 “대통령과 비대위는 (갈등이) 봉합됐고, 오해의 문제였지 양측 간 신뢰는 여전하다”고 강조했다.

이렇듯 당정이 민생을 주제로 협력하는 모습을 보이자 민주당에선 같은 날 권칠승 수석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민생 핑계로 2시간 40분 가까운 회동을 했지만 정작 나온 내용은 없는데 김건희 여사 명품가방 수수 의혹이야말로 공정과 상식에 기반해 엄정하게 원칙을 세워야 할 문제다. 용산 밀실회동은 윤 대통령의 불통과 수직적 당정관계를 명명백백하게 보여줄 뿐”이라고 맹폭했으며 홍익표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같은 날 오후 ‘김 여사 주가조작 의혹 및 명품백 진상규명을 위한 수사 촉구’ 천만서울시민서명운동본부 발대식에 참석하는 등 김 여사를 고리로 한 공세수위를 높였는데, 이를 보는 유권자들이 어떤 선택을 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