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목표 ‘최대 151석’ 제시한 李 “매우 어려운 선거라 절박한 자세”
“지금 청산할 것은 검사 독재...윤석열 정부 퇴행과 폭주 막는 선거”
피습 사건에 “갈등 완화, 공동체 통합 가장 큰 일...양극단 분열”끝내야
韓 “정치퇴행 세력...86 운동권 특권 세력 청산 시대정신” 목청 높여
李 ‘출생기본소득’ 공약 제시 與 “포퓨리즘” 범국민 토론성사 가능할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2024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2024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들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신년을 하루 앞둔 31일 개최한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현 정부 심판 필요성을 역설하면서 자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구체적인 총선 목표치까지 내놨는데, 그의 이런 발언에 정치권에선 어떤 평가와 반응이 나오고 있는지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李 “운동권 청산? 청산할 건 검사독재”…韓 “檢, 국민 보호 도구일 뿐”

이 대표는 이날 국회 사랑재에서 가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여당을 겨냥 “남의 눈에 티보다는 자기 눈에 들보를 먼저 보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운동권 청산이니 자객 공천 이런 얘기들이 있는 것 같은데 사실 지금 청산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는 검사 독재”라며 “이번 선거는 윤석열 정부의 퇴행과 폭주를 막는 선거다. 야당의 역할은 집행 권한이 없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여당 견제하는 게 주된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검사 출신인 현 대통령과 여당 사령탑 등을 꼬집어 소위 여권 측의 ‘운동권 청산론’에 맞대응한 발언으로 풀이되는데, 앞서 같은 날 오전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도 KBS라디오 ‘전격시사’에 나와 “야당은 원래 비판하고 견제한다. 야당을 심판하자 하는 게 먹힌 적이 없고 야당 중에서도 운동권 청산하자는 것은 총선 전략으로 매우 부적절하다”며 “이념 전쟁을 부활시킨 윤 대통령 발언 이후 운동권이냐, 아니냐의 문제로 이를 협착시켜서 다시 이념성 화제를 제시해버렸다. 총선이란 큰 선거를 치러야 하는데 총선 전체를 관통하는 전략적 이슈가 아니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하지만 이날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민주화운동동지회, 바른언론시민행동, 신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주최로 열린 ‘운동권 정치세력의 역사적 평가’ 토론회에 보낸 서면 축사를 통해 “‘운동권 카르텔’이란 말이 생겨날 정도로 국회는 물론 정부와 청와대 요직을 장악하면서 권력을 이어왔고 지난날 과오를 반성하기는커녕 오는 4·10 총선에서도 살아남아 권력의 향유를 누리고자 혈안”이라며 “과거 운동권이었다는 것을 특권처럼 여기면서 정치 퇴행을 이끌고 있는 세력들이 이제는 국민의 엄중한 심판을 받아야 한다. 86 운동권 특권 세력 청산은 시대정신”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한 위원장은 이날 반도체 산업 현장 간담회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선 이 대표를 겨냥 “검찰은 범죄로부터 국민을 보호하는 도구일 뿐인데 검사독재라는 게 있나. 도구 자체를 악마화 하는 것은 국민을 범죄로부터 보호하는 역량을 줄어들게 하는 것”이라며 “민주당에선 (검사 출신인) 이성윤·신성식도 나온다는데 그 사람들이 독재한다는 건가. 현실에 없는 얘기를 만들어 현실에서 자기가 갖고 있는 공격 포인트를 피하려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고 이 대표의 검사독재 주장에 반박했다.

특히 한 위원장은 친이재명계 측에서 운동권 출신인 ‘친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서울 중·성동갑 도전에 비판을 쏟아내는 상황까지 꼬집어 “본인도 586, 686 운동권 청산하려는 것 아닌가. 임 전 실장을 배제하려는 것 아니냐”라며 “중요한 것은 레토릭 장사가 아니라 진짜 시대정신이 뭐냐는 것”이라고 이 대표에 일침을 가했다.

원희룡 전 국토부장관. 사진 / 시사포커스DB
원희룡 전 국토부장관. 사진 / 시사포커스DB

이 뿐 아니라 검사 출신으로 이 대표의 지역구인 인천 계양을에 국민의힘 총선 후보로 공천 신청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도 같은 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 공천 신청서를 낸 뒤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를 꼬집어 “검사를 사칭하고 허위사실 공표, 배임, 부정부패 혐의로 수사 받고 있으면서도 성남시장, 경기도지사, 국회의원이라는 권력을 자기 욕망의 수단으로 삼았다. 지금도 대통령이란 권력을 잡기 위해 당 대표와 국회를 도구로 삼고 있다”고 맹폭한 데 이어 “현재 청산해야 하는 것은 운동권 자체가 아니라 시대와 국민과 미래 세대와 동떨어진 운동권의 기득권 정치”라고 역설했다.

◆ 적대정치 절제 강조한 李, ‘당내 갈등 진화’와 ‘중도표심잡기’ 노리나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신년 회견에서 자신이 피습 당했던 사례를 들어 “갈등 완화, 공동체 통합이 가장 큰 일”이라고 호소했는데, 무엇보다 윤 정부의 지난 2년 간 국정운영방식에 대해 “국민통합에 앞장서야 할 대통령이 국민을 편 가르고 시대착오적인 이념전쟁을 벌인 결과 우리 사회는 더 극심하게 양극단으로 분열되고 있고 급기야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정치인 암살 테러가 가장 안전하다는 대한민국에서 벌어졌다”고 책임을 물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에서 “저에 대한 암살 시도가 개인에 의해서 벌어진 일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이 정치테러라고 하는 건 역사 속에서도 보여지는 것이지만 사회 전체적인 분위기나 또는 특정 집단들의 일종의 욕망에 따른 결과인 경우가 많았다”며 “ 이게 지금의 현실이고 이걸 바꿔야 하는데 첫 출발점은 통합의 책임을 가진 권력자가 통합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 상대를 인정하고 자신의 욕망과 권력을 절제하고 주어진 권한을 모두를 위해 공정하게 행사하는 길로 가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저도 가진 권한이 좀 있어서 마음대로 할 수 있지만 저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정부여당에 대해서도 제가 인간적인 비난을 하거나 하다못해 정책적인 비판을 하더라도 도의와 한계를 넘은 일이 없었다”며 “우리가 비록 작은 권한을 가졌지만 그 권한 행사에서도 절제하고, 상대도 (우리를) 모범으로 삼을 수 있도록 우리 자신부터 조금이라도 변하려고 한다. 특히 이번 선거 즈음해 내부 경쟁이든 외부와의 경쟁이든 선을 넘지 않는 그런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 같은 이 대표의 발언은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등을 에둘러 비판하면서 민주당부터 ‘극단 정치’를 하지 않겠다고 공언해 중도층 표심을 끌어들이려는 전략으로 비쳐지고 있으며 특히 ‘내부 경쟁이든 선 넘지 않는 노력을 부탁한다’는 당부를 통해선 자당 내에서도 총선 공천을 앞두고 격화 조짐을 보이는 계파 내홍 역시 잦아들어야 한다고 주문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이날 회견에서 ‘중도 표심을 어떻게 잡을지’ 묻는 기자들의 질문이 나오자 이 대표는 “유능하고 국민이 원하는 역할을 제대로 해낼 인물, 우리 삶을 이런 방향으로 잘 바꾼다고 믿을 수 있게 하면 중도층이 선택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중도 표심 얻는 일은 사적 이익이나 네 편 내 편 가리지 않고 국민 눈높이에 맞게 바라는 결과물 제시하는 게 아닐까”라며 “이번 선거가 민주당에게 매우 어려운 선거라고 생각한다. 목표는 1당이 되는 것이고 최대 목표치를 올린다면 151석 하는 건데 결코 쉬운 일이 아니고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가능성이나마 있기 때문에 공천이든, 선거든 낮은 자세로, 절박한 자세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당내 분열 양상이 나오고 있다는 지적에 이 대표는 “역대 어떤 선거 공천 과정에 비교해봐도 오히려 갈등 정도는 크지 않은 것 같다. 경쟁은 갈등이 없을 수 없어 불합리한 갈등이냐, 불가피한 갈등이냐 이 차이는 있을 건데 국민 눈높이에 맞춰 공관위가 시스템에 따라 공정하게 합리적으로 해나갈 것”이라고 응수했으며 당내에서 통합 선거대책위원회 요구가 나오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엔 “당연히 선대위는 통합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다만 이 대표는 “물론 공천 과정 자체도 당연히 통합 측면을 고려하면서도 그 위에서 혁신이란 것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으며 당내에서 선거제 관련해 언제 결정을 내릴지 묻는 질문엔 “신중하게 의견 수렴 중인데 길지 않은 시간 안에 대화할 시간이 있을 것”이라고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았는데, 같은 날 여당에선 이러한 이 대표의 발언을 일일이 지목해 비판을 쏟아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우선 한 위원장은 이날 “이 대표가 자기가 피습당한 게 특정 집단의 욕망 때문이라고 말했는데 그러면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한 테러는 특정집단 민주당의 욕망 때문인가. 테러는 범죄고 그런 식으로 테러를 앞에 두고 정치 장사를 하는 것은 국민을 실망시키는 일”이라고 지적했으며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국민의힘 공식 논평을 통해 “윤 정부를 향한 비난이 가득했지만 국회를 폭주의 장으로 만들고 사회를 극단의 정치로 몰며 분열을 일으킨 데 대한 민주당 자성의 목소리는 찾을 수 없었다. ‘독주’, ‘단독’, ‘강행’, 21대 후반기 국회에서 가장 많이 등장한 민주당의 수식어”라고 이 대표를 직격했다.

◆ 與 “민주당 151석? 근거 없는 자신감…출생기본소득? 결국 국민 혈세”

또 박 수석대변인은 “이번 총선의 비례대표 선거제에 대한 민주당 입장은 정해졌나. 당내 공천갈등을 바라보는 국민의 우려 목소리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싶다. 알맹이 없는 말잔치보다 우리는 이 대표 앞에 놓인 현안에 대한 입장을 듣고 싶다”며 이 대표가 밝힌 최대 151석 확보라는 총선 목표치에 대해서도 “국민이 듣고자 했던 민주당의 반성도 없이 남 탓과 비난에 열을 올리더니 근거 없는 자신감”이라고 혹평했는데, 한 위원장도 이날 이 대표의 ‘151석’ 발언에 대해선 “그건 국민이 정하는 것”이라며 “어디는 어려우니까 배제하고 숫자를 내는 것은 정치공학적 이야기”라고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이밖에도 여당에선 이날 이 대표가 “보편적 출생지원 원칙에 기초해 ‘분할목돈지원 방식’을 포함하는 출생기본소득을 제안하고 여야정과 산학연을 아우르는 범국민 저출생 대화기구를 제안한다. 필요하다면 대학등록금을 포함한 교육비 일체에 대해 과하다 싶을 정도의 보편지원책까지도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한 데 대해서도 박 수석대변인이 “지난해 신년에도 주장한 이재명식 전형적인 포퓰리즘 ‘기본소득’이 또다시 등장했다”고 일침을 가했고 한 위원장 역시 “재원 조달 방식을 말씀 안 하는데 실망스럽다. 결국은 국민 혈세”라고 혹평했다.

심지어 한 위원장은 이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연결시켜 “과거 본인이 했던 것처럼 법카를 돌리겠다는 건가”라며 “그분은 진짜 간만에 기자들과 질의응답 한 것 같은데 그런 (법인카드 의혹) 질문 안 나왔나. 만약 민주당이 어떤 예비후보자가 기업이든 국가든 법카로 자기 샴푸 사고 초밥 사먹고 와이프에게 줘서 쓴 게 드러났다면 공천할 건가. 이런 질문을 안 받고 도망 다니는 게 부끄럽지 않나”라고 이 대표를 맹폭했다.

반면 이 대표는 이날 자신이 내놓은 출생기본소득 공약과 관련 “재정 집행 권한을 정부가 갖고 있기에 야당에서 일방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은 없다. 민생 정책을 국민 입장에서 판단해주면 좋은데 이런 것들조차 정쟁화 되는 게 안타깝다”며 “이미 정부에서 시행 중이고 또 확대하는 아동수당을 넓히면 출생기본소득이 된다. 출생기본소득도 새로 태어나는 구성원들에 대해 시작하고 확대해나가면 재정 부담도 초기엔 적을 수 있다”고 당정에 범국민적 대화 토론 기구를 만들어 논의해보자고 촉구했는데, 다만 서로 상대를 비난하는 상황 속에 만날 수 있을지 미지수여서 성사 가능성보다 표심잡기를 의식해 내놓은 게 아니냐는 관측도 없지 않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