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의대 정원 증원, 의사 단체 빼고 모든 국민 찬성 국가정책"

사진은 코로나19 확산 당시 의료진들 모습 / ⓒ시사포커스DB
사진은 코로나19 확산 당시 의료진들 모습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전공의 86%는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를 강행할 경우 집단 행동에 나서겠다고 조사됐다. 이에 정부는 유감을 표명했다.

23일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에 따르면 최근 수련병원 55곳 전공의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 86%가 의대 정원 확대를 강행할 경우 단체 행동 시 참여하겠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대전협에 따르면 조사대상 병원 중 500병상 이상인 병원은 27곳이다. 이른바 '빅5'로 불리는 대형병원도 2곳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대전협은 "전체 전공의 1만5000여 명 중 4200여 명이 참여한 일부 수련병원에서 실시한 자체 조사 결과로 정부와 의료계가 공동 거버넌스를 구축해 정확한 의사 수급 추계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복지부는 이같은 결과에 유감을 표명했다. 이날 공식 입장을 통해 "복지부는 대한전공의협의회에서 공개한 전공의들의 단체 행동 참여 여부 조사 결과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고 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기본적인 책무로서, 정부는 국민 생명과 건강을 볼모로 한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절대 용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불법적인 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필요한 모든 조치를 엄정하게 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보건의료노조는 "의대 정원 증원은 의사 단체 빼고는 모든 국민이 찬성하는 긴급한 국가정책"이라며 "대전협이 의대 정원 증원을 막기 위해 단체행동에 나서겠다는 것은 붕괴 위기의 필수의료·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국가적 과제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고자 하는 전공의들이 필수의료·지역의료를 살리기 위한 의대 정원 증원을 반대해 단체행동에 나서겠다는 것은 국민을 협박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