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대통령실 사퇴 요구 관련 보도에 “국민 보고 나선 길”이라며 사퇴 일축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후  '함께하는 AI의 미래' 공공부문 초거대 AI활용 추진 현장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백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후 '함께하는 AI의 미래' 공공부문 초거대 AI활용 추진 현장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백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1일 대통령실과 친윤 측의 거취 압박에 사퇴 요구를 일축하는 입장을 내놨다.

정치권에 따르면 21일 오전 대통령실과 여당 측 주류 인사가 한 위원장과 비공개 회동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 자리에서 이관섭 대통령 비서실장은 한 위원장에게 직접 사퇴를 요구했으나 한 위원장이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국민의힘은 이날 밤 ‘오늘 대통령실 사퇴 요구 관련 보도에 대한 한 위원장 입장’이라며 “국민 보고 나선 길, 할 일 하겠다”는 한 위원장의 뜻을 공지했는데, 이에 따라 대통령실과 한 위원장 간 충돌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한 위원장 체제 하에서 김건희 여사를 겨냥해 명품백 수수 논란에 대한 사과를 촉구해온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의 서울 마포을 출마에 대해 한 위원장이 직접 밝히는 등 김 비대위원에 힘을 실어줘 온 모습 등으로 대통령실과 친윤 측과는 엇박자를 내온 부분이 거취 압박으로까지 이어진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당장 친윤계로 꼽히는 이용 국민의힘 의원, 장예찬 전 최고위원 등은 전날 김 여사 명품백 수수 논란에 대한 사과를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는데, 심지어 이 의원은 자당 소속 의원들의 텔레그램 단체 대화방에 ‘윤 대통령, 한 위원장 줄세우기 공천 행태에 지지 철회’란 제목의 기사를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해당 기사에선 윤 대통령이 한 위원장에 대한 기대를 철회하고 한 위원장 거취 문제를 당에 맡기겠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대통령실은 “비대위원장 거취 문제는 용산이 관여할 일이 아니다”라고 밝혔으나 한 위원장이 김 비대위원의 서울 마포을 출마 등을 언급한 점을 꼬집어 이례적으로 “전략공천이 필요하다면 특혜처럼 보이지 않도록 원칙과 기준을 세우고 지역 등을 선정해야 할 것”이란 입장을 내놓은 바 있으며 이처럼 한 위원장을 지적한 메시지와 관련해서도 “공정하고 투명한 시스템 공천에 대한 대통령의 강한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