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산사태 등 산림 재난 대응에 행정력 총 집중
이철우 도지사 “도민에게 안전하고 행복한 산(山) 제공”

지난해 경북도가 안동시 풍산장터에서 산불 예방 캠페인을 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지난해 경북도가 안동시 풍산장터에서 산불 예방 캠페인을 하고 있다. 사진/경북도 

[대구경북본부 / 김영삼 기자] 경북도가 올해 산불 방지를 위해 첨단 ICT 등 장비를 활용한 스마트 산불방지망을 구축하고 산(山) 사태 방지를 위해 산림안전 대진단을 추진한다.

14일 경북도에 따르면 지난 2022년에는 울진 등 6곳에서 초대형(100㏊ 이상) 산불로만 1만 5674㏊의 산림이 잿더미가 되는 등 기후위기로 산불이 대형화에 따라 도는 지난해 봄철 산불조심기간을 정하고 산불 방지에 산림행정력을 총 집중하고 있다.

특히 산불원인 중 비중이 가장 높은 불법 소각행위를 봄철 산불조심기간 동안 금지하는 전국 최초의 행정명령과 함께 불법행위 단속을 벌여 223건(55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시행했다.

그 결과, 지난해는 전년도 대비 산불 건수로는 35%(115▶76건), 면적은 97%(1만 7409▶584㏊) 감소하는 성과를 내 산림청으로부터 ‘2023년 지방자치단체 산불대응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올해는 △드론 산불감시 시스템 구축 △산불예방 ICT 플랫폼 구축 △도 산불상황시스템 디지털화 △산불대응센터 설치 △산불안전공간 조성 △산불소화시설 구축 등을 구축했다.

특히 22개 시군의 산불발생 실시간 상황관리 및 산불진화 지휘체계를 구축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산불현장 지휘 현장회의에서 보고를 받고 있다.사진/경북도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산불현장 지휘 현장회의에서 보고를 받고 있다.사진/경북도

도는 지난해 6~8월의 집중호우와 태풍으로 경북 북부권을 중심으로 11개 시군에 269억 원의 산림피해와 산사태·토사유출에 의한 인명피해(사망 21명·실종 2명) 등 역대급 자연재해가 발생함에 따라 선제적 주민대피를 위한 산악기상관측시스템 활용, 산사태취약지역 관리대상 확대 운영 등에 들어갔다.

또 경북도 자체적으로 ‘극한호우 산사태 대응 혁신 TF’를 8월부터 가동해 산림안전 대진단 및 찾아가는 산사태 교육 등 15개 정책과제를 내용으로 하는 혁신적 산사태 대응정책을 수립했다.

경북도는 올해 △산사태 위험지 전수조사 △사방사업 확대(산림유역관리사업) △찾아가는 산사태 예방 교육 △산악기상관측망 구축 확대 △산사태 취약지역 지정 확대 및 정비 △산사태 위험지 관리강화 법 개정 건의 등에 나서 인명피해 제로를 실현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기후변화에 의한 산림재난으로부터 안전하게 경북을 지키겠다”며 “앞으로 산림정책의 대혁신을 통해 도민들에게 안전하고 행복한 산을 돌려주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