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반대하면 우리 당이라도 이번 총선 공천에 반영해 서약서 받을 것”
부산 글로벌 허브도시 조성 특별법 발의, 가덕도 신공항 조기 개항 등 공언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정치개혁안으로 전날 ‘국회의원 금고형 이상 확정 시 세비 반납’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저희 제안에 답해주길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부산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첫 현장 비대위 회의를 열고 “제가 어제 우리 당이 정치개혁에 앞장서겠다는 결심을 말씀드린 바 있다. 형사재판을 받는 국회의원에 대해 금고 이상의 대법원 판결이 확정되면 재판 기간 받았던 세비를 전액 반납하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해 통과시키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이 반대하면 우리 당이라도 이번 총선 공천에 반영해 서약서를 받겠다”며 “공직자는 공직 생활 중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되면 퇴직금이 날아가지만 의원들은 그렇지 않다. 그런데다가 재판 지연이라는 방탄 수단으로 쓰고, 그렇게 재판이 지연되는 것을 국민에게 보여주면서 이 나라 사법 체계가 잘못되고 있다는 잘못된 사인을 국민에게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이는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의혹 사건 재판을 맡던 판사가 사표를 내 재판이 지연되는 등 상황을 꼬집은 발언으로 풀이되는데, 그러면서 한 위원장은 “그런 점에서 현재 헌법체계 안에서 할 수 있는 이게 (정치개혁의)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 이 부분에 대해 국민들이 공감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 그는 총선 공약과 관련해선 “격차 해소를 이번 총선을 준비하는 공약의 큰 틀로서 준비하고 있고, 그 중 하나가 지역 격차 해소”라며 “서울, 수도권과 지방 간 격차를 뭉뚱그려 추상적으로 접근해 온 게 제대로 해결 안 된 이유”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 위원장은 “서울과 부산의 격차, 서울과 광주의 격차 등 세분화해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을 제시하겠다. 정부여당인 점을 십분 활용해 단순 약속이 아니라 4월10일 이전에 실천에 옮기도록 하겠다”며 “국민의힘이 부산에서 더 잘하겠다”고 지역 민심에 러브콜을 보내기도 했다.

그 연장선상에서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 자리에서 부산 글로벌 허브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발의와 가덕도 신공항 조기 개항, 북항 재개발 추진, 산업은행 이전 등을 공언했는데, 이와 관련해선 윤재옥 원내대표와 유의동 정책위의장, 부산시당 위원장인 전봉민 의원 등이 구체적으로 밝히면서 거듭 약속했다.

[영상 편집 박상민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