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고위당정 참석 "대학생 학비 경감 방안 협의요청"
"일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격차들이 사회통합 방해"
"성과·현장·책임 중요…지역 입장 제대로 반영 정책 필요"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취임 후 첫 고위당정협의회에 참석해 "당과 정부, 대통령실이 함께 한 호흡으로 일해야 한다"며 "당은 앞으로 교통 안전, 문화, 치안, 건강, 경제 등 다양한 영역에서 불합리한 격차를 줄이고 없애는 데 힘을 집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사진 / 이 훈 기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사진 / 이 훈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4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에 참석해 "당정에 많이 와봤는데 이 자리에 앉으니 새롭다"며 "신년 첫 고위 당정이자 제가 취임한 이후 첫번째 당정이다. 저희 당은 물론 대통령실과 정부에서도 개편이 있었던 터라 오늘 이 자리가 더욱 새롭게 느껴진다. 정부여당 모두 새 각오를 다지는 자리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연초에 신년 인사로 각 지역을 많이 다니고 있다. 많은 국민께서 정부와 여당을 격려하고 계시다고 생각한다"며 "저희가 완벽하게 잘해서가 아니라 저희가 부족한 부분을 더 잘하라는 의미로 이해해야 할 것 같다"고 진단했다.

그는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가진 역량을 총동원해서 민생을 챙겨야 한다"며 "당과 정부, 대통령실이 함께 한 호흡으로 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렇게 한 호흡으로 효율적으로 협업한다면 우리 정책은 더욱 정교해지고 실천 동력은 배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동훈 위원장은 "당은 앞으로 교통 안전, 문화, 치안, 건강, 경제 등 다양한 영역에서 불합리한 격차를 줄이고 없애는 데 힘을 집중하고자 한다"며 "결국 그게 구체적인 민생을 챙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일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격차들이 사회통합을 방해하고 여러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며 "이렇게 숱한 격차 해소를 위해서 각종 자료와 데이터들이 축적된 정부가 이 점에 대해서 보다 더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동훈 위원장은 "오늘 새로운 멤버들로 출발하는 자리이니 당 입장에서 생각하는 각오를 짧게 말씀드리겠다"며 "첫째 성과를 내자. 뜬구름 잡는 추상적인 언어보다 결과를 내서 우리가 어떤 정책을 했었을 때 국민께서 동료 시민께서 그 차이를 즉각 느끼게 해드리고 그리고 그 내용을 잘 설명을 해서 홍보하자"고 강조했다.

이어 "둘째 현장이다"며 "저희가 지난번 비상대책위원회를 부산에서 열었다. 각 지역마다 갈구하고 있는 여러 가지 현안들이 있다. 그 현안을 그 지역에서 직접 챙기고 그 지역의 입장을 제대로 반영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 위원장은 "셋째 책임이다. 아무리 총선을 앞두고 있는 정국이지만 실현 가능성 없는 정책이라든가 그냥 기대만 부풀려놓고 책임지지 않는 정책은 당이 하지 않으려 한다"며 "정부에서도 그 점을 충분히 유념해서 저희를 좀 뒷받침해 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또 "한가지 내용을 당부, 부탁드리고 싶은 게 있다"며 "지금 대학생들의 학비를 획기적으로 경감시킬 방안에 대해서 여러 곳에서 얘기가 나오고 있다. 정부에서도 여러 가지 준비를 하고 고민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그 점을 저희랑 같이 논의해 주시고 충실히 발전시켜서 국민께 좋은 정책을 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