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특검 거부권 바로 처리 위해 모든 수단 강구한 정부, 어이 없어”
숙고의 시간 거쳐서 재의결 절차권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인 생리”
“尹, 쌍특검 거부권 행사시 중대한 국민적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

홍익표 원내대표가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 훈 기자
홍익표 원내대표가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 훈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특검과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특검을 지칭하는 이른바 ‘쌍특검’ 법안에 대해 “만약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민주당은 모든 법적 조치에 대해서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정부는 국무회의 시간을 오전에서 오후까지 변경해가면서 김건희 여사 특검을 비롯한 쌍특검에 대한 거부권을 바로 처리하기 위해서 모든 수단을 강구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정말 어이가 없고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행태”라고 비난하면서 “대통령의 거부권(재의요구권) 행사를 재고해 줄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나섰다.

특히 홍 원내대표는 “숙고의 시간을 거쳐서 재의결 절차권을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인 생리”라면서 “최소한 국민의 70% 가까이가 특검 찬성 여론을 감안하면 국회 결정, 특히 여당을 제외한 대부분 야당이 함께한 다수의 결정에 대해서 고민과 존중의 자세가 필요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오직 빨리 (쌍특검에) 거부권을 행사해서 국회에서 재의결 처리를 통해서 총선에서 이 문제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 하는 것이 목적인, 오직 총선에만 정치적 목적을 갖고 있는 대통령과 정부 여당의 태도에 매우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윤 대통령은 김건희 특검을 비롯한 쌍특검 거부권 행사시 중대한 국민적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더 나아가 홍 원내대표는 “대통령과 국민의힘 한동훈 비대위원장에게 묻는다”면서 “법 앞에 예외가 없다는 당신들의 원칙은 대통령과 대통령 가족은 예외인지 다시 한번 묻겠다”고 쏘아붙이며 압박을 가하기도 했다.

[영상 편집 / 박명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