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회장 "한 위원장이 오전에 전화 와서 죄송하다...찾아뵙겠다고 해"
"새해 초 최대한 빨리 대한노인회 방문 일정 조율하고 있는 중"
민경우 "신중하지 못한 표현에 다시 한번 정중히 사과드린다"

[시사포커스/정유진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민경우 비상대책위원의 과거 '노인 비하 발언' 논란에 대해 대한노인회장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사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사진 오른쪽). [사진 /오훈 기자]
한동훈 비대위원장(사진 오른쪽). [사진 /오훈 기자]

연합뉴스에 의하면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지난 29일 오전 김호일 대한노인회장에게 전화를 걸어 "민 위원 일로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 조만간 찾아뵙겠다"고 말했다.

이에 김 회장은 "한 위원장이 오전에 전화 와서 찾아뵙겠다고 했고, 대한노인회에 찾아오는 시간을 조율하기로 했다"며 "한 위원장이 죄송하다고 하기에 ‘노인을 무시하는 발언을 한 분이기 때문에 민 위원이 유능하더라도 사퇴해야 수습될 것 같다’고 했다"고 전했다.

민경우 위원은 비대위원에 내정되기 전인 지난 10월 보수성향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지금 가장 최대 비극은 노인네들이 너무 오래 산다는 거다. 빨리빨리 돌아가셔야"라고 말한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이 일었다. 

이와 관련해 한 위원장은 새해 초 최대한 빨리 김 회장을 만나기 위해 대한노인회 방문 일정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 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첫 비대위 회의에서 "과거 신중하지 못했던 표현을 했던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정중히 사과드린다"며 "386 세대가 나이와 지휘로 젊은 세대의 진입을 막는 사회적 현상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나온 말실수였다"고 밝히고 "그 발언을 하자마자 그 자리에서 바로 사과했다. 앞으로 언행에 더욱 신중을 기하도록 하겠다"고 재차 고개를 숙이며 사과했다.

민 위원은 전날에도 당을 통해 낸 입장문에서 "어르신들을 비하할 생각은 추호도 없고, 신중치 못한 표현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정중히 사과드리겠다"고 밝혔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회의 종료 뒤 기자들과 만나 "당원, 구성원의 일시적인 잘못된 표현이 있었다면, 이에 대해 마음 아픈 분들이 있다면 거듭 죄송하고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한동훈 위원장은 이날 오후 퇴근길에  민 위원의 거취에 대한 질문에는 "지금 본인이 사과를 드렸다"면서 "특히 어르신들과 관련한 부분에 대해선 부적절한 발언이고 정말 잘못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해 직접적인 언급을 피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