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특검법은 신속처리안건 지정돼, 28일 본회의 처리 예정”
“각 법안 ‘협상의 대상’으로 삼지 않을 것, 여당과 타협 안할 것”
“이태원참사특별법도 멈춰 있어, 합의 처리가 사람의 도리인 것”
“‘거부권 협박’ 前 먼저 국민 목소리 경청하길, 그것이 혁신의 시작”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지난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지난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김경민 기자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6일 출범을 앞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를 향해 “‘김건희 특검법’에 대한 입장이 국민의힘 비대위의 운명을 결정짓는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쌍특검법’(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및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 수용을 압박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미 특검법은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만큼 28일 본회의 처리를 미룰 수 없다”며 “특검법 통과를 전제로 여당과 타협하지는 않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 특검은 특검대로, (이태원 참사) 특별법은 특별법대로, 민생법안은 민생법안대로 각각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원내 운영에 임할 것”이라면서 “오는 28일 본회의에 임하는 민주당의 기본 입장은, 각각의 법안을 ‘협상의 대상’으로 삼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욱이 홍 원내대표는 “헌법과 국회법이 정한 절차대로 처리해야 할 법안을 또박또박 처리하겠다”며 “그것이 대통령이 말하는 공정과 상식, 제가 말하는 ‘원칙’에 부합하고, 국민에 대한 의무다. 그렇기에 민주당은 유연하게 접근하되 원칙을 훼손하지 않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해 “국민의힘의 비정한 정치로 특별법 처리가 멈춰 있다”고 지적하면서 “특별법은 지금 가장 중요한 민생법안인 만큼 진영의 이익을 내려놓고, 사람의 도리로 합의 처리를 호소한다”고 날을 세웠다.

이에 더해 홍 원내대표는 “오송 참사, 해병대 채상병 사망 사건, 양평고속도로 게이트 국정조사도 마찬가지다. 정권의 방어를 위해 국민의힘이 민생을 내팽개쳐서는 안 된다”고 쏘아붙이면서 “민주당은 당장이라도 국정조사에 임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마쳤다”며 여야의 쟁점 법안과 문제들을 총망라해 공세 수위를 더욱 높이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2023년 마지막 한 주이지만,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유종의 미를 거두고 국민과 국회에 도리를 다하겠다”면서 “국민의힘은 ‘거부권 협박’ 전에 먼저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라고 촉구한다. 그것이 혁신의 시작”이라고 경고했다.

[영상 편집 / 박명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