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경제 전문가 90명 의견 조사…빠른 경제 회복 기대는 어려워

전문가가 꼽은 ‘2024년 경제키워드’ ⓒ대한상의
전문가가 꼽은 ‘2024년 경제키워드’ ⓒ대한상의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국내 경제‧경영전문가는 내년 우리 경제가 새로운 도약을 하거나 중장기 저성장 늪에 빠질 수 있는 갈림길에 서 있다고 전망했다.

21일 대한상공회의소는 2024년 경제키워드와 기업환경 전망에 대한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참여한 90명의 전문가는 내년 경제를 표현하는 키워드로 기로, 용문점액, 살얼음판, 변곡점, Go or Stop 등을 꼽았다. 우리 경제 중장기 미래가 좌우되는 중요한 순간이 왔다고 진단한 것.

송의영 서강대 교수는 “코로나와 고금리로 인해 길었던 경기침체가 내년에는 본격적인 회복세로 바뀌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비온 뒤 땅’이라는 키워드를 꼽았지만, 여전히 우리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여건은 매우 어렵고 먹구름이 잔뜩 껴있다”며 “땅이 굳기도 전에 다시 비가 내리면 진흙탕으로 변하는 것은 한순간이므로, 우리 기업들은 경제환경의 변화를 더욱 민감하게 파악하고 신중히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조사에서 전문가들은 빠른 회복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반응이었다. 조사에 임한 전문가 48.9%가 U자형의 느린 상저하고(上底下高)를 보일 것이라고 응답했다. 26.7%는 L자형 상저하저, 16.7%는 우하향 상고하저, 우상향 상고하고는 3.3%, V자형 상저하고는 2.2%가 전망했다.

또 우리나라 경제 본격 경기 회복 시점은 내년 하반기를 31.1%가 오는 2025년 상반기를 26.7%가, 내년 상반기 이전 회복 기대 전문가는 7.8%로 꼽아 전문가들은 경기 회복 시점이 근시일내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65.6%에 달했다.

내수소비와 투자에 대해서 올해보다 둔화될 것이라는 응답이 올해보다 개선될 것이라는 응답보다 많았다.

아울러 우리 경제가 내년 주의해야할 대외 리스크로 미국 통화긴축 장기화가 가장 우려됐다. 이외에도 우려해야할 대외 리스크는 글로벌 수출 경쟁 심화, 중국 저성장 장기화, 고유가 및 고원자재가, 고환율기조 지속 등을 꼽았다. 내년 대내 리스크로는 가계부채 심화에 과반수 이상(53.3%)이 표를 던졌다. 이외에도 부동산발 리스크, 생산 및 소비물가 상승, 정치이슈 과열, 고금리 지속 등을 우려했다.

이부형 현대경제연구원 이사는 “최근 높아지고 있는 국내 수출 경기 회복 기대감, 글로벌 피벗 가능성(통화정책 전환), 재정정책의 유연성 등과 같은 긍정적인 변화들이 보이고 있으나 불투명한 중국경제 회복 여부나 지정학적 불확실성 이외에도 돌발 리스크 발생 가능성이 큰 만큼 내년에도 여전히 우리 경제의 완전한 회복 궤도 복귀 가능성은 낮아 보이는 게 사실”이라며 “각종 돌발 리스크에도 국내 경제주체들이 유연하고 안정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정책 의사결정의 투명성과 예측가능성을 높일 필요가 있으며, 경기 회복 과정에서의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실효성 높은 정책 운용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내년 총선 한국경제 및 기업 관련 공약에 대해서 실효성이 낮거나 중요도가 많이 떨어지거나 기업 부담 강화 및 노동계 입장에 치우친 공약이 많을 것이라는 부정적 의견을 보였다. 내년 총선 이후 들어설 국회에는 전략산업 및 R&D 지원, 투자촉진 위한 규제완화, 일자리창출 지원제도 강화 등의 숙제를 내놓았다.

강석구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2024년은 우리 경제가 지속성장의 길을 걷느냐, 장기침체의 길을 걷느냐를 결정해야 할 중요한 해가 되겠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각종 대내외 리스크로 인해 지속성장의 길이 좁아 보이고 장기침체의 길이 더 넓어 보인다”며 “우리 기업들이 위기를 기회로 삼는 기업가정신을 발휘해 좁은 길을 힘차게 걸어갈 수 있도록 우리 정부와 새롭게 구성될 국회가 힘을 모아 지원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