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강원 선호, 디지털노마드 글로벌 연간 소비 1020조 원 규모

맥도날드 워킹홀리데이 1차 활동 모습 ⓒ한맥도날드 유튜브
맥도날드 워킹홀리데이 1차 활동 모습 ⓒ한맥도날드 유튜브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일과 휴가를 동시에 즐기는 워케이션 선호 현상이 뚜렷하다. 업무능률과 휴식 등이 선호 이유로 꼽혔다. 국내 워케이션 지역으로 제주와 강원이 압도적이었으며 지역에 체류하는 휴양형을 가장 선호했다.

이와 관련 글로벌 동향은 많은 국가들이 디지털 노마드 비자를 도입중이고 국내에서는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 워케이션 센터를 유치하고 있다. 국내 일부 기업에서도 워케이션을 활용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직장인 1112명을 대상으로 워케이션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의 90%가 워케이션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선호 이유에 대해선 ▲업무능률 향상(47.35%) ▲휴식(47.25%) ▲관광(3.4%) 순으로 답했다.

대한상의는 워케이션을 경험한 직장인의 의견을 인용했다. 직장인 A씨는 “해보기 전에는 업무 집중도에 대한 걱정이 있었지만 바닷가에 머무르면서 좋은 풍경을 보고 힐링하며 필요할 땐 집중적으로 일해 업무 효율이 오히려 좋아짐을 느낄 수 있었고, 워케이션으로 일과 재충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정당하게 잡을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또 17개 시 ·도 중 워케이션 선호지는 제주 31.8%, 강원 19.5%, 서울 18.8%, 부산 14.2% 등 순으로 나타났다. 또 워케이션 형태는 지역체류형(휴양형) 74.9%, 도심형 21.2% 등으로 조사됐다.

유일호 대한상의 고용노동정책팀장은 “워케이션이라는 새로운 근로문화는 지역관광을 활성화·생활인구 유입 등 지역경제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최근 지자체들이 기업 유치 등을 위해 워케이션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경쟁적으로 하고 있어 관심이 있는 기업들은 이를 활용해나가면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대한상의 워케이션 관련 설문조사 응답자 90%가 워케이션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
최근 대한상의 워케이션 관련 설문조사 응답자 90%가 워케이션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

국내에서는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재택근무로 시작된 원격근무 경험이 지속되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는 명확한 시장 규모가 추산된 바는 없지만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디지털 노마드가 일으키는 연간 글로벌 소비 규모는 787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러한 환경속 전세계적으로 디지털 노마드 비자가 확산되고 있어 워케이션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맥도날드는 6개월 이상 근무한 직원에게 기존 근무지를 벗어나 새로운 지역 매장에서 근무하면서 색다른 경험을 쌓고 일과 휴식을 모두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을 내년 1월 15일부터 2월 12일까지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맥도날드는 이 프로그램 참가자들에게 왕복 교통비와 근무지 인근 숙박, 다양한 기념 선물 등을 지원한다. 맥도날드는 워킹홀리데이 기간 근무 시간에 따른 급여는 동일하게 지급하고 해변 정화활동 등 다양한 ESG활동도 참여한다. 이미 이 프로그램은 지난 8월 제주지역에서 1차로 진행했고 성공적으로 마무리 된 바 있다.

한국맥도날드관계자는 “워킹홀리데이는매장 직원들에게 차별화된 경험과 현장 전문가로서의 성장 기회를 제공하는 맥도날드만의 특별한 프로그램이다”라며 “지난 제주 지역 프로그램 참가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참고해 이번 강릉 지역 워킹홀리데이 역시 더욱더 알차고 의미 있는 시간으로 꾸미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한화호텔앤리조트는 지난 4월 오피스 집무실 운영사 알리콘과 함께 한화리조트 제주에 워케이션을 위한 워크 스테이를 열었다.

한화리조트에 따르면 집무실 워크 스테이는 제주에 있다는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꾸몄다. 워크 스테이 자체가 돌집에 마련됐고 숲과 정원, 야외 산책로를 조성했다. 워크 스테이 모든 공간은 알리콘이 개발한 공간운영자동화 솔루션 ‘오피스 OS(Operating System)’를 통해 원격으로 관리된다. 무인으로 냉난방과 조명, 음악, 향을 제어하고 고객은 집무실 애플리케이션으로 출입 체크를 할 수 있다.

워크 스테이 오픈 전 한화호텔앤리조트는 스마트 워크를 구축하고 워케이션 등을 운영했더니 만족도가 높았고 운영을 위한 시스템 고도화 후 서비스를 오픈하게 됐다고 밝혔다.

한화호텔앤리조트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워케이션 제도를 도입해 운영했더니 임직원 만족도 95%, 원격근무율 25% 이상을 유지할 만큼 호응도가 높은 것을 확인했다”며 “워케이션 시스템을 수익 모델로 준비하기 위해 지역 특성을 반영하고 시스템 고도화 등을 거쳐 집무실 워크 스테이를 선보였고 제주 운영결과에 따라 대표적인 관광지에 워크 스테이 등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