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곡관리법엔 “구조적 쌀 공급 과잉 해결 어려워”…반대 입장 밝혀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후보자가 18일 외부강연 고액 추가 수입 논란과 관련해 “저희 내부 규정에 대외활동을 장려하기도 하고 저는 주말도 없이 일했다”고 반박하는 입장을 내놨다.

송 후보자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농해수위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주철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본업보다 외부강연에 치우쳤다고 비판하자 “국책 연구기관 연구자의 본업은 연구지만 책상에 앉아 하는 연구 외에 정부부처나 현장에서의 요구에 응하는 것도 주요업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 의원은 “최근 5년간 총 2억2975만원, 연평균 4590만원의 대외활동 소득을 올렸다. 무려 227건이나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후보자가 했는데 본인은 어떻게 했는지 모르나 대외활동 수입 올리는 데는 아주 맹렬히 활동했다”며 “농민들이 뼈 빠지게 일해 1년 간 번 소득이 5000만원이 채 안 되는데 후보자는 연봉으로 1억4000만원을 받은 것에 더해 대외활동으로만 (지난해) 6090만원의 기타 수입을 올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주 의원은 “후보자는 농업·농촌 전문가가 아니라 대외수입 전문가라는 평가까지 받고 있을 정도로 대외수입원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찰력을 보여 왔다”고 비꼬았는데, 이에 맞서 송 후보자는 “동의하지 않는다. 저는 내부 연구에서 연구보고서 우수상을 매년 수상했고 충실하게 일해 왔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송 후보자는 대외활동 신고 규정 위반 횟수 관련해 질문 받게 되자 “정확히 잘 기억 못하겠다”고 답변했는데, 이를 꼬집어 주 의원은 “최소한 5번 이상 신고를 제대로 안 한 것이다. 부원장까지 하신 분이 프리랜서도 아니고 이런 절차를 빠뜨리면 되겠나”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송 후보자는 개 식용 종식 특별법 시행과 관련해선 “동의한다”며 개 식용 종식 관련 계획 수립 시 심의 기구와 관련해선 “동물복지위원회를 활용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히면서도 ‘개 식용 종식 특별법에서 보상을 의무화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 안병길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엔 “합리적 범위에서 최대한 지원하되 보상 의무는 과도하다”고 답했다.

아울러 양곡관리법에 대해선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는데, “구조적 쌀 공급 과잉을 해결하기에는 어렵다고 생각한다. 경영 안정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선제적 수습 관리, 다층적 경영 안전망을 확보하는 게 우선”이라며 “쌀 의무매입과 쌀 가격 보장제 모두 결과는 과잉생산과 가격하락을 유발할 수밖에 없다. 선제적 수급 관리로 쌀값을 안정시키고 그게 부족하다면 다층적 경영 안전망 구축으로 농가 소득 안정을 도모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