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제 두고 내홍 벌어진 野, 오후 열린 의총에서 재차 논의
윤건영, 이재명 지도부 겨냥 “당당한 정치를 했으면 좋겠어”
“정치를 하려면 원칙 있고 대의명분 있는 민주당의 길 가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좌)와 문재인 정부에서 국정상황실장을 역임했던 윤건영 민주당 의원(우). 시사포커스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좌)와 문재인 정부에서 국정상황실장을 역임했던 윤건영 민주당 의원(우).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혜영 기자] 문재인 정부에서 국정상황실장을 역임했던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내년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 개편 논의와 관련해 민주당 지도부에서 병립형 비례대표제도로 회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과 관련해 “과거로 돌아가선 안된다”며 “정치는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하여 선거제도와 관련해 “지난 대선에서 우리당이 했던 약속을 지켜야 한다”며 “민주당 지도부가 당당한 정치를 했으면 좋겠다”고 비판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그는 오후에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와 관련해 “(민주당 지도부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유지할지, 병립형 비례대표제로 회귀할 것인지를 놓고 지금도 고민하고 있는데) 당내 여론의 차이가 커서 결론이 못 날 것 같다”고 상황을 짚으면서도 “그러나 (당 지도부가) 어느 길을 가더라도 그 길을 밝히고 국민의 동의를 구하는 게 맞다”고 문제제기를 하고 나섰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당 지도부를 겨냥해 “꼼수정치하고 원칙도 버리는 건 막가자는 정치다”고 쏘아붙이면서 “정치를 하려면 원칙이 있고 대의명분이 있는 민주당의 길을 가야 한다. ‘김대중·노무현·문재인의 정치’를 하는 게 맞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오늘도 오후에 의원총회를 열어 선거제 개편에 대한 논의를 이어나갈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와 관련해 당 지도부와 일부 친명계 인사들은 민주당이 내년 총선에서 좀 더 많은 의석수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병립형 비례제로 회귀할 수 밖에 없다는 현실론에 힘을 싣고 있는 모습이라고 정치권 일각은 관측했다.

하지만 비명계(비이재명)를 비롯해 이탄희 의원 등 정치 혁신을 바라는 일부 민주당 의원들은 준연동형 비례제도의 유지를 강력히 요구하고 나서면서 양측의 의견이 팽팽히 엇갈리고 있어서 선거제도 개편안에 대한 당내 총의가 모아질 가능성을 낮게 점치는 회의적인 시각이 지배적인 분위기여서 선거제를 둘러싼 내홍을 해결할 수 있는 최종 결정권을 쥔 이재명 대표가 어떤 결단을 내릴지 그 결과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