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러시아·북한·이란산 광물 등 포함된 배터리, 보조금 제외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 없는 올해 3월 열린 '인터배터리' 2023 당시 LG에너지솔루션 부스 / ⓒ시사포커스DB
사진은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관련 없는 올해 3월 열린 '인터배터리' 2023 당시 LG에너지솔루션 부스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미국 정부가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친환경차 세액공제 조항(30D) 요건 중 해외우려기관(FEOC)에 대한 잠정 가이던스를 발표함에 따라 우리 정부는 미 당국에 의견서를 제출하는 등 국내 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2일 美 재무부와 에너지부가 발표한 IRA '친환경차 세액공제조항(30D)'에 따르면, FEOC에서 추출·가공·재활용한 광물, 제조·조립한 부품이 들어간 배터리를 탑재한 친환경차는 세액공제 혜택에서 제외된다. 

지난 3월에 발표된 '친환경차 세액공제조항(30D)' 잠정 가이던스는 친환경차 세액공제의 전반적인 요건을 다룬 것으로 FEOC의 기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으며, 이번에 발표된 FEOC 잠정 가이던스에서 정의 및 이행방식 등이 상세하게 규정됐다. 

이번 잠정 가이던스에 따르면 외국기업이 해외우려국에서 설립 또는 소재하거나 주요사업장을 두고 있는 경우, 또는 해외우려국 정부에 의해 소유·통제·지시를 받는 경우 FEOC로 간주된다.

해외우려국은 중국, 러시아, 이란 및 북한이며, 해외우려국 정부에는 중앙·지방정부, 중앙·지방정부의 기관·기구, 지배·집권정당, 전현직 고위정치인이 포함된다. 

해외우려국 정부가 이사회 의석, 의결권, 지분의 25% 이상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보유하는 경우에는 해외우려국 정부로부터 소유·통제·지시를 받는 것으로 해석되어 해당 기업이 FEOC로 간주된다.

또한, FEOC가 라이센스 계약을 통해 핵심 광물, 배터리 부품 또는 구성물질의 추출, 처리, 재활용, 제조 또는 조립에 대한 실효적인 통제권을 행사하는 경우에도 '소유·통제·지시'를 하는 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이번 가이던스에서는 FEOC 정의 뿐 아니라, FEOC 이행방식도 규정하고 있다. 자동차 제조사는 핵심광물 추적을 위한 시스템을 2026년 말까지 구축해야 하며, 해당 기간까지는 조달선을 추적하기 어렵고 부가가치가 적은 미소광물(최대 2%)에 대한 추적 인증이 제외된다. 미소광물 리스트는 추후 공개될 전망이다.

우리 배터리 업계는 그간 FEOC 가이던스의 조속한 발표를 요청해왔으며, 이번 발표로 기업의 경영·투자 불확실성이 상당히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일단 산업부는 이번에 발표된 잠정 가이던스의 배터리 업계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장영진 1차관 주재로 IRA FEOC 관련 민관합동 대응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며, 업계 의견을 수렴해 의견서를 제출하고 미국 측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