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감축 고삐 늦춰서는 안된다"…미세먼지 대책

한덕수 국무총리 / ⓒ시사포커스DB
한덕수 국무총리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청원 기자] 한덕수 총리는 "코로나19 이후 우리나라와 중국의 사회‧경제활동이 회복돼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질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공공부문 차량 2부제 등을 재실시할 뜻을 밝혔다.

24일 한 총리는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제11차 미세먼지 특별대책위원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올겨울 기상청 전망에 따르면 엘리뇨 발생과 대기정체가 늘 것이라고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미세먼지 감축에 고삐를 늦춰서는 안되겠다"며 "핵심 배출원의 감축 등을 통해서 미세먼지 배출량을 10.8만 톤 줄이는 것을 목표로 대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했다.

우선 도로수송, 대형사업장, 석탄발전 등 핵심 배출원의 감축관리를 강화하는데 노후 경유차량의 운행제한 지역을 기존 수도권‧부산‧대구에서 대전‧광주‧울산‧세종까지 확대하고, 최대 가동정지 발전소 수를 작년 14기에서 올해는 15기로 늘린다.

또, 국민 일상생활 공간의 미세먼지 관리를 위해 어린이집, 학교, 노인요양시설 등 민감‧취약 계층 이용시설과 지하역사, 대합실 등 다중이용시설도 보다 철저히 점검하는 한편, 고농도 미세먼지 36시간 전 예보제를 수도권 이외 지역으로도 확대한다.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서 공공부문 역시 실내 난방온도 18℃를 유지하고, 코로나19 기간 중 중단했던 공공부문 차량 2부제를 재 실시한다. 국외 유입 미세먼지에 대한 대응체계도 강화돼 중국과는 겨울철 배출량 감축계획과 예보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는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날 한 총리는 "계절관리제를 실시하는 데 있어 국민 모두가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측면도 있다"며 "특히, 차량 운행제한 시 소상공인과 저소득층의 어려움이 가중되지 않도록 운영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