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 공천 심사엔 ‘막말·설화’에 대한 검증 강화하기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를 비롯 최고위원들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홍익표 원내대표를 비롯 최고위원들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 / 이 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4일 현역 국회의원 평가에서 하위평가자들에 대한 경선 감산 페널티를 강화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원 선출직 공직자 평가에 따른 경선 득표 감산 비율을 강화하기로 의결했다”며 “감산 대상은 기존과 똑같이 20%를 유지하지만 하위 10%는 감산비율을 30%로 상향하기로 했다”고 회의 결과를 전했다.

그러면서 강 대변인은 “개정안은 하위 0~10%는 득표수의 30%가 감산되는 것이고 하위 10~20%는 득표수의 20%가 감산되는 것”이라며 “이에 대한 후속 당규도 있는데 그것도 자연스럽게 함께 개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뿐 아니라 그는 “당 대표와 최고위원 선출 시 본선 진출 규정을 바꿨다”며 “기존에 대의원 유효 투표 결과 30%, 권리당원 40%, 국민 25%, 일반당원 5%였는데 국민과 일반당원을 합쳐 다 같이 ‘국민’으로 30%로 된다”고도 전했다.

특히 강 대변인은 “대의원과 권리당원을 합해 총 70%를 반영하되 대의원과 권리당원 반영비율을 20대 1 미만으로 한다는 내용으로 개정될 것”이라고 강조했는데, 현행 대의원 대 권리당원의 표 가치가 60대 1수준이어서 조정해야 된다는 주장이 당내에 비등했던 만큼 이를 반영한 결과로 풀이되고 있다.

또 앞서 김은경 혁신위원회에선 아예 전당대회에서 대의원 투표 비율을 반영하지 않고 권리당원 70%, 국민 여론조사 30%로 정하자는 혁신안을 내놓기도 했었는데, 강 대변인은 이번 사안과 관련해 “당헌 개정사안이어서 절차가 있다. 오는 27일 오전 9시30분에 당무위원회가 열릴 것이고 다음달 7일 오전 10시에 중앙위원회가 열릴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밖에 민주당에선 내년 총선 공천 검증 기준에 막말·설화 문제도 포함시키기로 했는데, 한병도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총선기획단은 부적절 언행 후보자 검증을 강화하기로 했다.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에 부적절한 언행 후보자에 대한 검증을 강화하기로 요청할 것”이라며 “공직자 윤리의식 및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막말과 설화, 부적절한 언행에 대해 검증단계부터 엄격하게 검증하고 이를 공천심사에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그치지 않고 한 위원장은 “논란이 계속 반복되고 있어 향후 당은 공직 후보에 출마하려는 사례가 있다면 서약서에 앞으로 명시시켜 엄격하게 검증하겠다. 후보자가 되기 위해선 부정부패, 젠더폭력, 입시부정, 공직윤리위반 등에 대한 서약서를 제출하도록 되어 있는데, 막말과 설화를 추가하도록 할 것”이라며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향후 민주당 후보가 되기 위해선 막말과 설화 문제에 대해선 당이 엄격한 기준을 들이대겠다는 의지로 보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