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심사 시 젠더감수성 강화…선거 홍보에 전직 대통령·당 대표 이름 사용 금지”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단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실 관련 의혹 진상규명단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단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통령실 관련 의혹 진상규명단 제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9일 여성·청년의 정치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내년 총선 공천 심사 및 경선에서 여성·청년 후보자 우대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병도 민주당 총선기획단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현역들 불출마 지역구를 포함한 전략지역에 청년, 여성을 우선 공천하도록 제안하기로 했다”며 “청년후보자 출마지역은 경선을 원칙으로 정했고, 여성·청년 후보자와 정치 신인들이 경쟁할 경우 정치신인들에게 부여됐던 가산점을 기존 20%에서 10%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또 한 단장은 “당헌에 따른 지역구 여성 30% 공천 의무를 준수하도록 제안하기로 했다. 청년·여성 선거지원단을 운영해 체계적인 준비를 지원하는 동시에 후보자 공천 심사 시 젠더감수성을 강화하기로 했다”고도 밝혔는데, 청년여성선거지원단 운영을 통해선 선거컨설팅 및 청년여성후보 선거 준비 지원, 미래어젠다준비단위원회 구성을 통해선 저출생, 기본소득 등 내용을 만들어가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이 뿐 아니라 그는 “2030 후보자에 대해선 후보 등록비와 기탁금 등을 전액 면제하기로 했다”고도 밝혔는데, 당초 경선 비용과 관련해 20대에게는 등록비 및 기탁금 전액 면제, 30대에게는 50%를 면제했으나 이번에 20·30대 전체로 확대 조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한 단장은 후보자들이 선거 홍보를 위해 전직 대통령과 당 대표 이름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기로 결정했는데, 다만 중진의원들의 험지 출마와 용퇴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해선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고 말했으며 “기존에 쟁점이 됐던 감산비율을 기존 하위 10%에서 20~30%로 확대하기로 했고,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쟁점들은 차차 논의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