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꽁 얼어붙은 소비자 지갑, 다양한 혜택으로 열리길 기대”

미국 블랙프라이데이(24일)를 앞두고 각 유통채널에서는 해외직구 할인 및 쿠폰 증정, 연중 최대규모 할인행사 등을 진행한다.  ⓒ시사포커스DB
미국 블랙프라이데이(24일)를 앞두고 각 유통채널에서는 해외직구 할인 및 쿠폰 증정, 연중 최대규모 할인행사 등을 진행한다.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미국 블랙프라이데이(24일)를 앞두고 각 유통채널에서는 해외직구 할인 및 쿠폰 증정, 연중 최대규모 할인행사 등을 진행한다. 대형 유통채널에서 각 브랜드 할인행사가 완료된 후 행사라 소비 진작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다.

다만 작년 미국에서 진행된 블랙프라이데이 매출은 선전했다. 당시 미국에서는 최악의 인플레이션에 높은 할인율이 매출 증가를 이끌었다는 분석이 주를 이뤘다. CNBC는 어도비 애널리틱을 인용해 작년 미국 블랙프라이데이에 전자상거래 매출이 91억2000만 달러(약 12조)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한국 경제 상황도 작년 미국과 비슷한 상황이어서 유통가에서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에 소비자들이 몰릴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블랙프라이데이가 재고 떨이 성격의 큰 폭의 할인행사인데 이 기간 얼어붙은 지갑을 열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준비했다”라며 “다양한 외부요인으로 소비가 크게 일어나지 않는데 블랙프라이데이와 엮어 할인을 크게 제공해 소비자 유입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이달 말까지 그레이트 갓세일을 진행한다. 갓세일은 GS25가 매달 20일부터 말일까지 진행하는 할인 이벤트인데 이달에는 수능과 블랙프라이데이 등이 겹쳐 보다 많은 혜택을 준비했다고.

행사상품은 지난 2월부터 지난달까지 진행한 갓세일에서 인기가 높았던 1+1 27종과 덤증정, 추가 할인 상품 등 총 89종이다. 이외에도 신선식품 23종을 모아 신선한 식탁 특별전을 진행한다. 추석 때 인기를 모았던 반값 한우 선물세트를 또 선보였다.

이외에도 겨울철 필수 리빙 및 가전 상품을 최대 45%까지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는리빙&가전 블랙프라이데이를 진행한다. GS25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편의점에서 라이프스타일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슬세권 입지적 장점을 살려 100여 개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인다고.

쿠팡은 오는 26일까지 소비자 선호 해외직구 브랜드 700여 개의 상품 3만 개 이상을 최대 70% 할인가에 제공하는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진행한다. 가전·디지털, 건강식품, 패션, 아웃도어 등 다양하다. 쿠팡은 이 기간 매일 새로운 상품을 한정 수량 할인하는 하루특가 코너를 운영하고 하루 4번 정해진 시간 동안 인기 상품을 특가에 판매하는 타임 특가도 운영한다. 아울러 로켓직구 전용 추가 할인 쿠폰도 제공한다.

쓱(SSG)닷컴은 오는 26일까지 SSG 블랙프라이데이 행사를 진행한다. 해외직구 상품을 핫딜가에 만나볼 수 있고 유명 브랜드 겨울 상품도 최대 84%까지에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동계용 가전 할인행사도 진행되는데 희망일 지정 배송 서비스 및 쓱 설치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인기 리조트 숙박권을 정가 대비 최대 77% 할인된 가격에 선보이는 겨울 테마 여행 상품도 선보인다. 행사 기간 쓱닷컴은 7만 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 8% 할인 쿠폰을 매일 선착순 발급한다.

컬리는 오는 30일까지 블랙위크를 진행한다. 3,500여 개 상품을 최대 75% 할인 판매한다. 이 기간 24시간 한정 특가, 브렌드·카테고리 데이(쿠폰 증정행사), 골라담기 특가, 대용량 특가, 클리어런스 기획특가 등을 진행한다. 일주일간 매일 오후 3시에는 선착순 2000 명에게 1만 원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아울러 출석 체크만 해도 적립금 1000만 원, 안마의자, 노트북 등을 제공하는 래플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랜드몰은 오는 26일까지 블랙프라이스 행사를 연다. 이랜드 대표 브랜드와 해외 유명 브랜드 들을 만나볼 수 있다. 한정 수량 초특가, 0원 래플이벤트, 신규 가입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롯데마트 보틀벙커 4개점에선 오는 29일까지 1800여 종 주류 및 용품 그리고 페어링 푸드를 최대 50% 할인 판매하는 블랙 벙커 데이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엔 프리미엄 위스키를 20% 이상, 와인·위스키 글라스를 40% 이상 확대해 준비했다고.

이번 이벤트 기간 소비자 니즈에 맞춰 다양한 종류의 와인이나 위스키를 특별한 가격에 선보인다. 블랙벙커데이 기간 동안 보틀벙커를 통해 구매하면 사은품을 받을 수 있는 교환쿠폰을 발급하기도한다. 특정 카드로 결재시 추가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고.

ABC마트는 150여 개 브랜드 상품을 최대 70% 할인가에 제공하는 블랙 ABC데이를 다음달 14일까지 온·오프라인서 진행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선 별도 마련된 라스트 원 존에서는 매주 한정수량의 초특가 상품을 판매한다. 이외에도 앱 전용 100% 당첨 룰렛 이벤트, 수능 수험생 특별할인(30일까지)행사도 진행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