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동원F&B‧대상‧롯데웰푸드, K-푸드 확대 및 국내 시장 회복 등

지난 3분기 매출 1조 원을 넘긴 식품기업들의 견조한 성장을 이뤘다. 국내 가공식품 시장 회복과 해외시장 실적 성장이 성장에 영향을 끼쳤다. ⓒ시사포커스 DB
지난 3분기 매출 1조 원을 넘긴 식품기업들의 견조한 성장을 이뤘다. 국내 가공식품 시장 회복과 해외시장 실적 성장이 성장에 영향을 끼쳤다.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강민 기자] 지난 3분기 매출 1조 원을 넘긴 식품기업들의 견조한 성장을 이뤘다. 국내 가공식품 시장 회복과 해외시장 실적 성장이 성장에 영향을 끼쳤다.

1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국내 식품기업 중 3분기 실적아 1조 원을 넘긴 기업은 CJ제일제당, 동원F&B, 대상, 롯데웰푸드 등 4곳이다. 이후 매출 순위는 오뚜기 9087억 원, SPC삼림 8626억 원, 농심 8559억 원 등이다.

CJ제일제당의 경우 매출과 영업익이 작년 3분기보다 감소했지만 식품사업부문만 떼놓고 보면 다르다.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 3분기 매출은 3조59억 원, 영업익 2341억 원을 기록했다. 작년 3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63%, 영업익은 12% 증가했다.

햇반과 비비고 등 핵심제품을 외식소비 둔화 트렌드 수요에 맞는 공략으로 국내 가공식품 판매량이 늘었다. 해외 식품 사업은 글로벌 전략제품 확장이 두드러졌다. 북미에서 만두가 그로서리 경로 50%를 넘어서며 1등 지위를 확고히 했다. 아울러 슈완스 대표 피자 브랜드 레드바론이 2위와 격차를 벌리면서 1위 획득 이후 분기 방어에 성공했다.

유럽과 오세아니아에서 식품 사업의 경우 영국 메인스트림 채널인 오카도에 냉동밥, K-소스 등을 아스다에 김스낵을 출시했고 호주에서는 울워스 전매장에 비비고 만두를 판매하면서 매출을 확대했다.

동원F&B는 3분기에 연결기준 매출액 1조2,075억 원, 영업이익은 630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매출은 8.3%, 영업익 39.7% 증가한 수치다.

식품사업에서 동원참치, 리챔 등 일반 식품 판매가 늘었고 양반김, 냉장햄 등 신선식품과 유가공 및 음료 부문 역시 안정적인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 또 3분기엔 명절 선물세트 특수, 마케팅 비용 효율화 등으로 영업익이 증가했다.

또 B2B 사업을 주로 하는 동원홈푸드는 외식수요 확대 및 축산물 선물세트 판매호조를 이뤘다.

대상은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1236억 원 영업이익 517억 원을 기록했다. 이는 작년 3분기 비 매출은 5.8%, 영업익은 50.1% 증가했다.

이 같은 성장은 글로벌 식품 매출 성장과 장류, 신선식품, 편의식품, 조미료 등 주요품목 등 성장이 실적을 견인했다.

롯데웰푸드 3분기 실적은 연결기준 매출 1조865억 원, 영업익 806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1.5%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40.9% 증가했다. 특히 국내 영업익은 35%, 글로벌 사업 56% 중가했다.

국내 사업의 경우 건과와 껌과 스낵 판매가 확대됐고 빙과 성수기 라인업 확대 및 물류효율이 개선됐다고. 유지의 경우 원유시세에 따른 매출이 축소됐고 수출 분유 납품 중단(중국)에 따라 매출 신장이 둔화 됐다고. 글로벌 사업의 경우 환율 영향에 따른 원화 기준 매출은 둔화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