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환경위원회, 홍시장 경제분야에서 추진해온 주요사업 적정성·타당성 따져

대구시 의회 전경.사진/김진성 기자
대구시 의회 전경.사진/김진성 기자

[대구경북본부/김진성 기자] 대구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위원장 이태손)가 9일 대구시 경제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민선 8기 홍준표 시장 취임 이후 경제분야에서 추진해온 주요사업의 적정성과 타당성을 집중적으로 따져 물었다.

경환위는 이 날 감사에서 중소기업 제품판매장 매각 추진, 도축장 폐쇄 등 많은 시민들의 우려와 반대에도 불구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시민들이 납득할 만한 대책을 내놓으라며 강하게 질타했다.

이어 경제여건 악화로 침체되고 있는 지역 상권 활성화 방안과 소상공인 지원 대책, 반려동물 증가에 따른 동물 복지 정책, 근로자 처우개선 및 지원 정책 등 경제국의 굵직굵직한 현안들을 살펴 보고, 내년 준공을 앞두고 있는 금호워터폴리스 산업단지 분양률, 진입도로 건설 등 산단조성 추진상황도 점검했다.

이태손 위원장(달서구4)은 반려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반려동물 놀이터나 동물 화장장 설치 등과 같은 반려동물 관련 시설 조성에 대한 대구시의 입장을 듣고 “건전한 반려동물 문화 조성을 촉구”했으며, 코로나 엔데믹 이후 가동률이 급격히 증가한 ‘엑스코 제2전시장 운영 현황’도 살펴봤다.

박종필 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최근 대구시의 신청사 건립 재추진을 위해 매각이 결정된 중소기업 제품판매장에 대해 어려운 소상공인을 길거리로 내모는 일”이라며 대구시의 일방적인 행정을 질책하고, “지역 전통시장의 낮은 안전등급과 저조한 화재공제 가입률을 따져 안전사고와 화재 예방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주문했다.

하병문 의원(북구4)은 “동성로, 중구 귀금속 거리, 칠성 완구 골목 등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점점 축소되어 가고 있는 지역 상권에 대한 우려”와 활성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 “소상공인을 위해 사회적 안전장치를 마련해 줄 것”을 당부했다.

윤권근 의원(달서구5)은 “축산물도매시장 폐쇄를 앞두고 부산물상가의 상인들이 생계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다각도로 대안을 검토할 것”과 “대구가 20억의 사업비를 투입하는 ‘두류젊코’ 사업을 책임감있게 추진해 줄것”을 요구했다.

권기훈 의원(동구3)은 외국인 근로자, 특수고용 종사자 등 변화하는 노동시장 환경에 대응한 노동자 지원 방안을 살펴본 후 내실 있는 정책 추진을 주문했고, “전국 유일의 섬유박물관 활성화 방안을 강구해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